Aug 9, 2010

LA 섬유시장 동향 ..... TEXTOPIA


LA 섬유시장 동향


1. 2010
년 5월 소매업 매출 현황

5월의 패션 소매업계는 2.6% 매출 증가를 보였지만 업체별로 증감세가 뚜렷해 혼조세이다. MACY’S 백화점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4% 매출증가를 보였으나 Memorial Holiday 매출이 6월 매출로 넘어가서 이를 5월로 계산하면 전체적으로 5%의 성장에 이른다고 한다. 최고급 백화점인 NEIMAN MARCUS, SAKS, NORDSTROM의 경우도 7.8%, 5.8%, 3.7%의 증가를 보였다. 반면 SPECIALTY CHAIN의 경우 HOT TOPIC이 7%, BUCKLE, GAP, WET SELA이 각각 5.4%, 4%, 5.3% 의 동일 점포 매출 감소를 보였다. 이는 특히 금년도 미국의 저온 현상이 심한 날씨 탓에 여름용 구매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저가 소매업체인 ROSS와 TJX는 5%, 4%의 매출증가를 보여주었다. 전체 소매업의 6월 매출은 전년대비 약 3%의 증가를 보일 것이다.

Scan_Pic0003.jpg

2. LA 자바 MARKET 현황

2011년도를 준비하는 일부 CONTEMPORARY LINE에서는 METALLIC JACQUARD, BURN-OUT VELVET PRINT, BORDER LACE, METALLIC HEAVY LACE 등을 소싱 요청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금년도 소싱이 강했던 JACQUARD류에 METALLIC이 첨가되고 LACE는 내년까지 강세를 이어가는 경향이 있는 듯 하다. 주로 이런 아이템들은 저가의 JUNIOR에서 소화하지 못하고 중ㆍ고가의 CONTEMPORARY에서 많이 찾고 있다. 

         

LA 소재 한인 IMPORTER들의 경우는 상위 10%를 제외하고는 원단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PRINT의 경우는 INQUIRY 자체가 매우 한산한 편이며 여전히 자바에서 유행하는 HEAT TRANSFER 전사 나염 원단인 VENEZIA가 OFF WHITE B/O 상태로 많이 판매되고 있다.

보통 260~270G/YD의 VENZIA B/O가 $1.02/YD~$1.05/YD, 280G B/O가 $1.10~1.15/YD 선에서 판매되고 있다. 주로 JEWISH IMPORTER들이 대량구매를 하며 자바 한인 제조업체의 경우 이 IMPORTER들에게서 60~90일 TERM을 받고 구매하고 있다. 미국 RETAILER들이 아직도 여전히 전사 T-SHIRT나 DRESS를 구매하는 패턴이 강하고 현지 LA에서 바로 원자재부터 봉제까지 가능하기에 단 납기를 강조하는 TREND에 제일 맞는 아이템이다. 그 외 ITY 일부 및 RAYON JERSEY류가 판매되는 상황이다.

ITY의 경우 270G 기준으로 $1.10~1.15/YD 가격이 형성되어 IMPORTER들이 구매하고 있다. 전반적인 소재 경향으로는 작년부터 회자되어온 KNIT 편물이 많이 약세로 돌아서고 KOSHIBO, CHIFON, CHIFFON YORYU 및 SILKY POLYESTER를 찾는 경향이 있다. KOSHIBO는 일부 중국서 나오는 제품이 있는데 TM이 약해서 예전의 KOSHIBO 보다 못하다는 평이 있으나 한국서 구매하기에는 생지 준비의 문제 및 가격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SILKY POLYESTER도 LA 현지서 전사 나염을 해서 단 납기 봉제하기에 좋은 제품이나 중국산의 경우 대량 저가로 풀려서 한국산 판매에 어려움이 있으나 일부 CONTEMPORARY에서는 한국산 구매도 하고 있는 편이다. 보통 한국산과 가격차이가 50전 이상 되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LA 현지에 판매할 수 있는 한국산 제품이 많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특화 하여 TARGET 바이어 채널 별로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대량 물량을 소화하던 IMPORTER들 위주로는 ITY, VENEZIA, SHEER MAT JERSEY류 등의 기본 아이템을 확보해 판매하고 동시에 현지 LA에서 PRINT를 하는 나염 공장이나 나염 전문 IMPORTER들을 위한 KINT나 WOVEN B/O 제품, 예를 들면 VENEZIA, SILY POLYESTER등의 제품을, 그리고 LA에서 봉제하기 위해 필요한 일부 LINING 제품과 CONTEMPORARY에서 사용하는 WOVEN FANCY JACQUARD류 등이 이에 해당 할 것입니다. ‘A’ IMPORTER의 경우는 LA 현지 봉제 제조업체들이 LA에서 봉제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TAFFETA 제품을 재고로 올 초 많이 판매를 하였다. TAFFETA의 경우도 CATIONIC을 사용한 TWO TONE TAFFETA부터 SPAN이 들어간 교직물 TAFFETA까지 다양한 제품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경쟁력을 가져야 하는 부분은 신규 제품 개발 부분인데 한국서 개발되는 신규 제품들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경향이 이곳 바이어들의 불만사항 중 하나 이기도 하다. 많은 원단 IMPORTER들이 원단 이외에 TRIM이나 봉제를 같이 하는 경향이 많아졌는데 중국산 봉제의 경우도 이전과 달리 공임이 많이 올라 가격적인 부분에 매력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LA 현지 봉제가 금년도 정리되기도 했지만 남아있는 봉제업체들은 일감이 몰려서 매우 바쁜 편이다. 한미 FTA가 성사되면 대구와 의정부를 중심으로 원부자재부터 TOTAL SOURCING이 가능한 소규모 봉제라인들에 관심을 가질 LA 바이어도 많은 것으로 보이고 있다.

3. Forever 21

2010년 6월25일 9만 SQUARE FOOT SIZE(2,500평)의 TIMES SQUARE 매장을 낸 FOREVER 21에 대한 기사가 워싱턴 저널에 소개되어 간략히 UPDATE 하고자 한다. JUNIOR LINE의 CHAIN STORE로만 알려진 FOREVER 21이 NY 매장에는 MENSWEAR, CHILDREN’S WEAR까지 Launching하였다. 해당 매장은 총 4개 층으로 151개의 DRESSING ROOM이 있고 32개의 계산대가 있다. NY 매장의 Launching은 FOREVER 21이 JUNIOR 의류전문 CHAIN SHOP에서 종합 의류 백화점으로 확장하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소매업계가 FOREVER 21을 주시하는 이유이다. 원래 점포는 VIRGIN MEGASTORE가 차지하던 자리였다. 바로 건너편은 AMERICAN EAGLE이 25,000 SQUARE FOOT(694평)의 STORE를 작년 11월 OPEN한 곳이다. 금년 말에는 AEROPOSTALE이 근처에 매장을 OPEN할 계획이라고 한다.

[FOREVER1] [FOREVER2]

< 자료: The Wall Street Journal >

FOREVER 21에 따르면 금년도 총 매출은 30억불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작년 매출 23억불). 이는 2005년도 매출의 3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최근에는 SOUTH CAROLINA의 DOWNTOWN CHARLESTON에 위치한 SAKS FIFTH AVENUE의 33,000SQUARE FOOT STORE를 인수하기도 하였다.

많은 소매업체들이 불경기 동안 긴축 정책을 쓰는 동안 FOREVER 21은 이를 기회로 보고 더욱 확장하여 신규 점포를 늘리고 있다. FOREVER 21은 최근 신규 LINE을 증설해왔는데 2006년의 MENSWEAR, 금년도 CHILDREN’S WEAR와 PLUS-SIZED의 FAITH 21, HIGH END LINE의 TWELVE BY TWELVE, 신발류와 악세사리 및 미용 제품까지 다양하다. 추가로 HOME TEXTILE까지 Launching할 계획이라고 한다.

금년 말에는 TIME SQURE STORE를 능가하는 120,000 SQUARE FOOT(3,333평) 규모의 LAS VEGAS 스토어를 OPEN할 계획이라고 한다. FOREVER 21의 장도원 회장에 의하면 FOREVER 21의 목표는 온 가족구성원에게 쇼핑의 경험을 제공하는 의류 백화점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제공 : KTC LA 지사, 이태석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