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우리 섬유산업의 최대 수출시장인 동시에 최대 수입 대상국이며 최대 투자 대상국이다. 중국은 앞으로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의류 내수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섬유소재 수입수요도 중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회의 땅으로서의 역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중국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의 진출 확대로 경쟁이 심화되고 중국제품의 품질수준 향상으로 우리 업계에 대한 추격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우리 섬유업계는 앞으로 중국 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중국의 추격을 뿌리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차별화 제품 위주의 생산체제 구축이 시급하다.
우리 섬유산업은 중국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고기능성·고품질 제품 중심의 수출구조로 전환함과 동시에 기업들은 품질검사시스템 구축을 통해 품질 향상 및 제품의 신뢰성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중국에 아웃소싱하던 국내 패션메이커와 유통업체들의 고급 패션봉제 오더가 중국의 높은 인건비 상승 및 위안화 절상 등으로 국내로 다시 회귀하고 있는데, 고급 패션봉제 오더를 흡수할 수 있는 고급 패션봉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국내 내셔널 브랜드들의 중국진출을 지원하여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