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 23, 2010

日, 소비자를 배려한 피플 디자인 상품 뜬다 ...... KOTRA

日, 소비자를 배려한 피플 디자인 상품 뜬다

- 편한 디자인 새로운 시장 창조-

- 부유층이 관심, 소문 퍼져 –

 

 

 

상대방에 대한 배려, 공존 장애를 해결하는 기능, 패션 디자인으로 세련의 3개 요건 중 2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것을 피플 디자인이라고 함. 장애인을 위한 기능성을 중시하는 한편 패션을 희생할 수도 있는 "장애인용" 또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차이를 명확함으로써 장애인을 포용하는 등 새로운 수요를 창조함.

 

□ 부유층이 관심, 소문 확산

 

 ○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신체의 장애에도 방해 받지 않고 모두가 사용하기 편한 이른바 "피플 디자인" 제품이 의류 및 패션잡화, 생활잡화 등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돼 화제임.

  - 기능성과 패션성을 겸비한 이 디자인의 개념은 상품의 가치를 재평가함으로써 제작자에서 판매자,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고리를 연결해 주는 것임.

 

 ○ 지난해 12월 "피플 디자인"의 제창자인 수도 신지 씨는 쇄도하는 전화에 대응하느라 쫓기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음.

  - 발단은 도요타 자동차의 고급차인 "렉서스"의 소유자를 위한 잡지인 "렉서스 잡지"가 11월에 게재한 피플 디자인의 운동화 기사였음. 연말 3주 동안 약 3800건으로 과거에는 없었던 건수의 문의가 쇄도한 것

  - 운동화는 벗거나 신거나 하기 쉽게 양쪽에 지퍼가 달려 있으며 또한 지퍼의 손잡이를 쉽게 잡을 수 있도록 링 모양으로 하는 등 기능성이 높은 것이 특징임.

  - 외관은 가죽 소재를 이용해 성인에게 인기 있는 모드로 가미해 완성했으며 패션에도 뛰어남. 매력을 느낀 독자들이 "사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선물하고 싶다."라는 전화가 잇따랐다는 것

  - 렉서스 잡지는 연 3회 기준으로 약 13만 부를 발행함. 독자의 70%가 개인으로 대부분이 50대 전후의 남성 의사이나 변호사, 기업 경영자 등 부유층이 차지함.

  - 정보 발신 능력과 주위에 영향력을 가지며 그들로부터 젊은 세대로 입 소문을 타면서 퍼져 문의의 쇄도해 절반 이상이 30대 전후라는 것

 

□ 출발은 장애인에 대한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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