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15, 2009

뉴욕의 섬유시장 상황 ...... TEXTOPIA

뉴욕의 섬유시장 상황

1. 시장 환경

전체적인 경기 회복세는 미국에서도 이제는 여러 곳에서 감지되기 시작한다. 미디어가 이야기하는 경제지표를 보고 듣지 않더라도 도로가 막히기 시작한다든가 Shopping Mall의 오고 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든가 하는 것은 쉽게 느껴진다. 누가 뭐라고 해도 침체의 늪 한가운데를 통과한 것은 맞다고 보는데 무리가 없다. 문제는 우리가 발을 담고 있는 산업 자체의 실질적 움직임인데 아직 이쪽이 좋아졌다고 느끼는 사람은 아직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대형 Retailer의 숫자도 별로 나아진 바가 없지만 소형 매장들은 아직도 신음을 하는 중이다. 더구나 상황을 우리들의 입장에서 보면 그 동안 누려왔던 환율의 도움이라던가 유가가 속을 덜 섞인 점 등 우호적인 Factor들이 경기회복의 기미와 함께 희미해져 가는 반면 기다리던 제대로 된 Order는 아직도 퍽퍽 나와주지 않고 있다. 소비가 늘어나서 백화점들이 Order량을 늘리고 그게 원단 영업하는 사람들까지 느껴 지려면 지금처럼 경기가 좋아지는 분위기에서도 최소한 한 시즌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날이 밝기 직전이 가장 어두운 시기라는 사실처럼 오히려 앞으로 6개월이 어려운 분위기의 정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다시 생각해야 한다.  백화점에 물건을 대는 미국 내의 Importer들 (많은 분들이 이들과 거래를 하고 계시겠지만)이 스스로 뱉어내는 이야기들과 같다. 지금은 다시 점검을 할 때이다. 그래야 6개월 후 경기회복의 수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 Pakistan의 섬유류 관세특혜 부여 법안 부결

Pakistan에 대해 관세특혜 법안이 지난주 상원에서 부결이 되었다. 하원을 통과하고 상원에 계류 중이었던 법안인데. 다른 경제원조 등은 통과 되었으나 관세특혜를 주는 내용은 제외하고 통과가 되었다. 5월에 법안이 상정된 Sri Lanka와 Bangladesh등 14개 최빈국들에게 관세특혜를 주자는 법안은 아직 계류 중으로 결론이 난 것이 없지만 이번 결정을 보면 이것도 통과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중국의 섬유 수입량 Monitoring에 대한 요구 미국 섬유산업연합회 NCTO(National Council of Textile Organizations)는 미 무역 대표부에 중국 Quota 해제 이후에 수입량을 관리 Monitoring을 하는 제도를 빨리 적용하라는 서한을 보내어 대선 때 공약으로 삼았던 내용을 시행 하란 압력을 가중하고 있다. 아직 Quota 해제 이후 이렇다 할 규제 방안이 없는 상황에서 중국에 대한 여타 국가들의 시선도 새로운 규제 필요성에 멈추어 있는 상황이지만 최근 Tire 문제들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부분에 이견이 이로 인해 커지는 것을 미국 정부가 부담스러워 한다는 것이 전체적인 분위기로 보여진다.

3. 2010년 F/W Trend

지금 WWD등에서는 밀라노나 뉴욕 발 Trend들이 많이 나와 있으나 이것은 2010년S/S Trend이므로 의류제품에 치중된 내용이다. 원단에서는 10/11년 F/W Trend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F/W Trend 중 특징을 살펴보면

1) Neo Classic

간단하게 말해 Basic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너무 과격한 것은 부담스럽고 매장에서 쉽게 팔리는 내용을 위주로 해야 하는 부담감이 작용을 하지만 너무 Basic하게 치중하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는데 한계가 생기므로 그런 고민에 답으로 제시되는 내용이다. 다시 말해 기본적인 요소를 어떻게 집중하고 너무 과격하게 변형하지 않으면서 신선하게 보이도록 조합을 하는가가 중심이다.

주로 사용되는 Fabric 조직은 High Quality Twill과 Dobby조직을 잔잔하게 사용한 것들이다. Color는 Neutral Color 와 Grey가 매우 중요하고 Denim이 아직 Main이므로 Indigo도 중요한 Color이다.

2) Rural Vintage

도시 풍보다는 남부 시골 농장의 느낌. 뭔가 해어지고 Rustic한 느낌의 질감이 중요하다. 너무 거친 조직은 아니지만 오랫동안 Box에 넣어두었다가 꺼낸 그런 느낌, 할아버지가 입던 Jacket를 꺼내든 느낌이다. 당연히 Pattern은 Country Check 이나 2~3가지 색깔이 사용된 Plaid등이 선호된다. 지난주 American eagle과 상담에서도 이들의 관심은 Cotton이건 Wool이건 이런 식의 Rustic한 plaid등 원단을 더 보자는 것이었다.

Men’s Casual pants나 jacket market에서 찾는 것은 모두 Washed Twill, Pigment or Wax Coating, Corduroy, Check & Plaid이다.

3) Military Look

Outwear와 Jacket area에서의 가장 큰 trend는 Military Look이다. Men’s 과 Women’s가 동일하게 Double Breast Button이나 어깨에 견장 그리고 가슴 양쪽에 작은 Pocket을 사용하는 등의 Military Inspired Look이 강세이다. 주요 사용되는 Fabric은 Wool로 Wool Melton과 더불어 Wool Plaid. Wool Flannel이 강세이고 Tweed도 작년보다는 많이 요구하고 있다.

result_2009_9_3_10_53_17_531_1.jpg

4) Urban Sporty

지나치지 않은 도시 생활 Sports Looking. Sports Wear가 일상복으로 진화된 개념이 점점 커지면서 굉장히 큰 Trend다. Synthetic Fiber를 사용한 원단에 기능성 Coating을 한 것들로 Blushed 된 느낌의 Poly Suede. PU Coating되어 Fake Leather들 Nylon과 Cotton과 혼방들이 많이 사용된다.

제공 : KTC 뉴욕 정보제공자, 이영선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