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29, 2009

러시아 원단 동향 ...... TEXTOPIA

러시아 원단 동향

러시아 원단 오더는 2008년 봄 시점을 기준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저가 물량 위주의 Garment
-> 금융위기가 본격화되는 시기로써 그간 나름 대로 고가의 Memory, Jacquard 등의 한국산 원단을 간간히 사용하던 바이어들이 일제히 가격구매 존을 $3 이하로 책정하여서 기존의 공장은 돌리면서 제품 단가를 낮추는 정책으로 대부분 전환 하였다.

대형 고급 Garment
-> 이 경우는 주로 중국이나 베트남 등 제 3국 오프셔 봉제를 하는 업체들로 금융 위기로 인해 발생된 은행권의 대출 제한으로 기존의 생산 된 봉제 제품을 인수 포기, 생산 계획의 대폭 삭감 등의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원단 사용에 있어서도 대부분 중국산 원단의 사용으로 전환한 점이 눈에 띈다.

1. Nylon 원단의 부활

창고 업자들에게서 한국 원단 중에 제일 선호되던 원단이었음. 대부분의 봉제 바이어들이 저가 기본 물로 눈을 돌리면서 중국산 원단의 생산 비중이 눈에 띄게 증가함. 하지만 현재 창고업자들의 재고 상황이 많은 관계로 아직까지 본격적인 주문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2. Poly 원단의 변화

Poly 원단은 대부분 선호도가 지금까지 이어지나 주요 구매처가 한국에서 중국으로 변경되면서 한국 원단 구매가 결정적으로 줄어 들게 되었음. 러시아 자체의 Poly 원단 생산이 거의 없는 관계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며 일부 산업용, 의류 Jacket 용으로 수요가 막대하나 한국 산에 비해서 중국 산 원단이 가격 면에서 월등하며 품질에서 거의 한국 수준으로 향상 되었고 무엇보다도 러시아 의류의 중국 봉제 비율이 높아지게 되면서 현지 봉제 공장을 중심으로 중국 산 원단의 대체 사용으로 한국 원단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아울러 금융위기 기간 동안 중국 업체들의 러시아 진출이 눈에 띄게 늘어서 저가 Poly 원단을 마구 잡이 식으로 러시아로 유입하여 창고 판매를 하면서 가격과 마진을 상당히 흐려놓고 있는 실정임.

3. 유행에 따른 원단

최근 들에서 국내 교직원단 업체들이 이탈리아의 고급 교직 원단을 모방해서 특수 종의 원사를 이용해 만들어낸 원단들 (Metal사를 사용한 원단이나 Memory사를 사용한 원단) 은 대부분 유행에 아주 민감한 고급 의류 쪽에서 수요가 꾸준하게 성장해왔다. 아울러 이러한 종류의 원단 들은 기존 창고 업자들이 구매해서 창고에 비치하고 판매를 할 수 없을 정도로 고가에 다양한 종류를 보이고 있는 관계로 한국 업체들이 러시아에서 비교적 수월하게 좋은 마진을 가지고 판매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금융위기 상황을 통해서 유럽지역에서 안 팔린 재고 물건들이 대량 유입되면서 역시 한국산 원단의 구매 요청이 줄어들게 된다.

4. 기타 원단 동향

그간 잠잠하던 벨로루시 산 원단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Fur, Wool, Linen 등의 제품이 점차 한국산으로 가격 경쟁력이 없어져가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금융위기 기간 동안 중국산 원단은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으면 한국 산 및 기타 유럽 산 원단은 오히려 퇴보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의 위기 관리 능력이 새삼 돋보였던 한 해이다.

제공 : 모스크바 에이전트, 이재호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