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22, 2009

Las Vegas Magic Show & LA 시장의 전반적 현황 ........ TEXTOPIA

Las Vegas Magic Show & LA 시장의 전반적 현황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Las Vegas Convention Center에서 Magic Show가 개최되었다. 올 초부터 시작된 보수적인 구매의식이 여전하였으나 이전의 뉴욕과 애틀랜타, LA 등 타 지역에서 개최된 Fashion 전시회에 비해 이번 Las Vegas 행사에서 많은 주문량이 쏟아지기도 했다는 것이 디자이너와 Sales Rep의 의견이다. 참여 규모는 지난 2월에 비해 30%가량 줄어든 사이즈로 평가되었으며 2월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Designer Brand의 Fashion Show는 취소되었다.

Magic Marketplace와 Project Show 이 외에도 Pool Trade Show, Capsule, Off-Price Specialist Show, Market, Accessories The Show, Moda Las Vegas, Curve NV, Women’s Wear in Nevada, ASAP Global Sourcing Show, Guild, ENK Vegas, PGA Fall Expo 등의 쇼를 포함 총 14개 Trade Show가 열렸다.

개장 첫날부터 예약 고객과 당일 방문고객이 부스를 가득 매웠으며 Biz가 조금씩 나아지고 또 새로운 Trend를 선보이면서 내년 실적에 긍정적인 평가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Magic Show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28개 한국 업체가 참여. 한국패션소재협회와 한국패션협회는 각각 지식경제부와 서울시의 지원으로 20여 개의 업체를 동원해 매직 부자재관에 한국관을 마련했으며 8개 한국 업체가 별도의 부스를 얻어 Magic Show에 참가했다. 다양한 Magic Show 주최측도 이번 시즌 결과에 흥분되어 있었다. Magic International 회장이며 Advanstar 패션그룹 부회장인 Chris DeMoulin는 전시 참여업체들과 바이어들의 Feedback이 상당히 긍정적이라는데 큰 힘을 입었으며 전체적으로 성공적인 Show라고 평했다.

전체적인 Trend로는 경쟁력 있는 가격, 빠른 납기와 소량 오더로 볼 수 있었다. 기존의 고가 제품 구매업체들도 제품 단가를 낮추어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고 한다.  이에 따라 신규 제품 Launching 시 저가 제품의 개발이 관건으로 등장하고 원단 및 부자재에 대한 가격 Room이 예전보다 많이 없어지게 되었다. 또한 불황의 여파로 유통 Channel 별 원단 가격의 Price 차이가 없어져 봉제업체가 Importer 도매상이 구매하는 가격에 원단 및 부자재를 구입하는 현상이 강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Target에 봉제 Brand를 납품하는 한 Brand 봉제업체는 한국산 ITY 280g Print 원단을 $1.95/YD ~ $2.15/YD에 구매하고 있다.  또한 예로 Gap Inc. 는 최근 회사 설립연도인 “1969”를 Label로 하는 프리미엄 청바지를 선보이며 파격적인 $59.50의 가격 선을 제시하며 프리미엄 데님 시장으로 뛰어들어 고가의 청바지 7 For All Mankind, Levi’s Premium, Hudson Clothing Co. 업체들의 판매가인 $150~ $250 가격대를 무너뜨리며 원성을 사고 있다. 2004년, 3100개의 스토어와 총 수입 $16.2billion에 이르던 회사의 수입이 매년 감소하기 시작 2008년에는 총 $14.5billion으로 줄었으며 Same-Store 세일도 2005년 회계연도 이후 계속 감소하였고 지난해, Gap, Banana Republic, Old Navy 모두 합해 12% 감소했습니다. 지난 8월은 Same-Store 세일 7% 하락했다.

납기 관련 단 납기가 더욱 강조되어 Chain Store 오더의 경우도 원단 및 부자재와 봉제를 포함한 납기를 6주까지 주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따라 봉제 Brand 업체는 단 납기를 맞추기 위해 원단 Sourcing을 해외 봉제 Vendor에게 맡기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업체들의 경우 한국에 본사를 가진 대형 봉제 Vendor들을 Target으로 하는 Sales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도매상들의 경우는 일반 Basic 직물의 경우 상기와 같은 현상으로 봉제업체에게 판매하는 것이 어려워지자 자구책으로 Fashion물 및 Novelty 직물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 외 LA 현지에서 봉제가 가능한 일반 Poly, Rayon, T/R Jersey류의 원단 만을 구매하는 경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 가장 많은 물량이 거래되는 제품은 여전히 한국산 ITY, 중국산 Poly Jersey, T/R Jersey, Rayon Span Jersey류 등 이다.  다만 중국산의 경우는 중국 현지의 원단 제조업체의 Agent나 Partner가 LA에 회사를 설립하여, 통관 후 30일 뒤에 대금을 요구하는 LDP거래에 뛰어들며 시장을 엉망으로 만들고 있으며 수입 시 단가를 Undervalue하는 관행이 심해져 세관에서도 이를 집중 감시 중에 있다.  LA 공항과 롱 비치 항구는 미국 전체 수입 통관 화물의 45%의 물량이 취급되는 곳이며 의류와 섬유에 한하여 행해지고 있는 이 강화된 통관 심의 절차가 이곳에 총 집중되어 있다.  의류, 섬유 통관 시 발생하는 관세는 상당히 높기 때문에 미 세관의 수익성이 좋은 수입 품목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합성섬유로 만든 셔츠의 경우 관세가 32%까지 징수하고 있다. 미 세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총 $26.2billion 수입 관세의 42%에 해당하는 금액은 의류, 섬유 수입업자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한다.

의류 수입업자들에게는 LDP 선적 방식이 인기인 이유는 수입업자들은 물건 입하 후에 제품 비를 지급하는 조건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FOB 선적의 경우, 물건이 공장이 떠나는 순간부터 미국 수입업자들은 제품 비를 지급해야 하고 통관, 운송까지 다 책임져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것이 실정이다.

소재 및 Design Trend는 2010 Spring은 편안하고도 Chic한 멋이 있는 제품 위주이다. Las Vegas Show에서 클래식한 스타일에 새로운 디자인을 Remix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티셔츠, 데님, 보헤미안 스타일을 연상시키는 Vintage Dress 등을 포함한 Casual에서 Dressy Look을 총망라한다. 80년대 복고풍과 남성복 이미지의 Tailoring이 계속 이어지며 이에 더하여 가미된 Soft Tailoring, 박직물, Washing Finish, 늘어지고 편안한 스타일의 신선한 새로운 디자인도 선보였다.

1) Classic Chic: 클래식한 제품들이 Loose하고 부드러운 재단, Silk, Linen, 박직물, Washer 처리된 직물 등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소개되었다. 깔끔하면서도 편안하고 Chic한 멋이 느껴진다. 실제로 LA에서 많이 찾고 있는 제품으로 한국산 Dolce라는 100% Poly Dull Satin 세데니어+세번수 Spun Poly의 Cotton 맛이 나는 제품에 Washing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Silk나 Silk가 Mix된 제품도 많은 Inquiry가 있는 편이다. 중국에서도 유사품목이 나오고 있으나 Touch나 가공의 기술면에서 한국산과 차이가 아직 많은 편이다.

2) Faded Denim:  표백과 Fade, Worn-In Fabric의 데님 제품이 선보였고 디자이너들은 여기에 자수 장식을 많이 사용하고 색 바랜 데님으로 만든 Dress, Romper, Jacket, Skinny Jean을 선보였다. 저가의 Junior 시장에서는 Cotton Woven으로 만든 Chambray, Knit Chambray로 대체하는 편이다. 원단 가격대는 $2.00을 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3) Wash Look: 표백, Tie Dye, Washed, 낡은 Vintage Look이 2010 S/S 시즌의 중심이다. Washer 처리된 Fabric이 Cotton Shirt 에서부터 Dress, 데님, 레깅스, 가죽제품에까지 연출된다.

4) Sequins: Sequins가 스커트, 상의, 반바지, 악세서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식으로 여름까지 시즌 Key Point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5) Plaid: Cotton Plaid, Cotton Plaid Double Face 등이 강세로 이미 BCBG에서는 Spring 용으로 Sourcing이 완료된 상태이다. 주로 중국산 원단이며 가격은 1불 중반을 형성하고 있다. 공정(Manufacturing Process) 정보 등의 세부 사항들이다.                                            

제공 : KTC LA지사, 이태석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