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 28, 2009

브라질의 의류시장 Trend 분석 ..... TEXTOPIA

브라질의 의류시장 Trend 분석
  KTC
  2009-09-28
  14
 
 

7월말부터 8월초까지 도매 의류업체 들은 여름 시즌을 겨냥해 쇼윈도우의 디스플레이를 여름 의류로 교체하고 그 동안 준비해 온 여름용 의류 판매를 본격화하고 있다. 다만, 8월말까지는 아직 기대했던 여름 의류의 판매가 시원치 않아 9월 판매에 거는 기대는 어느 때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여러 다양한 아이템들이 매장의 윈도우를 장식하고 있다. 아직 이렇다 할 HOT 아이템은 없지만 예상되는 특징적인 몇 아이템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바바도의 강세

주름 장식이 많이 들어간 숏 원피스 라고 해야 할까, 아니면 힙까지 내려오는 주름 있는 롱 블라우스라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브라질에서 “바바도”라 명명하는 스타일의 의류가 여름 시즌 초반에 강세다. 평범한 의류지만 시즌 초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100% RAYON FUGGETTE 와 COTTON 류, N/C SPAN 류 같은 블라우스용 얇은 원단들이 WOVEN 쪽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당초 예상했던 프린트 디자인물이 눈에 띄게 약세를 보이는 것과 달리 P/D 물의 강세가 아주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최근 몇 년간 디자인물의 초강세로 이미 식상해진 탓도 있고, 다른 측면에서는 프린트 디자인물 원단에 비해 가격대가 저렴하게 형성되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고, 다소 단조로울 수 있는 디자인을 “바바도”로 충족시켜 상대적으로 저렴한 원가구성으로 독특한 디자인을 낼 수 있는 대안으로 유행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result_2009_8_1_9_41_5_859_1.jpg

2. STRIPE류의 부진

아직 시즌적으로 일러 속단하긴 어렵지만, 그토록 각종 언론매체에서 이번 시즌의 핫 테마로 떠오르고 있다고 소개했지만, 가끔씩 보일 뿐 아직 큰 테마 아이템으로 볼 수는 없겠다. STRIPE 아이템 자체가 영 캐쥬얼에 한정되어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라 지금과 같은 경기 침체기에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태에서 위험부담이 덜한 좀 더 클래식한 블라우스 아이템을 선호하는 것 같다. 아직 여름시즌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브라질의 한여름 시즌까지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result_2009_8_1_9_41_31_703_1.jpg

3. 미니 스커트 또는 롱 원피스의 침체

세계적으로 미니의 열풍이 거세다. 올 미니 스커트의 유행은 다른 시즌보다 더욱 강세이고, 노출의 계절인 여름 시즌을 맞이하여 더욱 강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서도 전에는 프린트 패턴물의 강세가 두드러졌지만 올 여름에는 P/D 물 의류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도매의류업체들의 기대보다 수요가 휠씬 못 미친다는 점에 있다. 원단의 사용량 측면과 폭발적 수요를 보이는 패턴물 이라는 장점과 높은 마진을 볼 수 있다는 이러한 아이템들이 시즌 초반 그다지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9월과 10월쯤 이러한 스커트의 유행이 시작되리라 보며, 발목까지 내려오는 롱 드레스를 아프리카 스타일 혹은 큰 꽃무늬 패턴과 매칭된 디자인 의류가 유럽에서 많이 보이고 있어 브라질 쪽에서도 향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result_2009_8_1_9_41_59_859_1.jpg

4. KNIT 아이템의 정착

WOVEN 아이템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니트 아이템들도 이제 확실히 한 축으로 자리하고 있다. 시즌 초반에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아이템은 니트물의 DROP 성을 최대한 살리는 아이템으로 CRISTAL, JERSEY, 나이론, 니트 밤부 등으로 모두가 니트의 Drapery를 최대한 살린 니트의류들이 각광받고 있다.

result_2009_8_1_9_42_21_609_1.jpg

5. 기본 아이템들

유럽과 미주의 가장 확실한 Trend는 미니 스커트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브라질에서도 과연 크게 유행할 것인가 하는 점은 의문스럽다. 그 대안으로 브라질에서는 계속적 유행을 이끌고 있는 레깅스 정도가 무난하지 않을까 싶다. 미니스커트에 레깅스는 상호 Risk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매칭 아이템들이 아닐까 한다.

result_2009_8_1_9_42_44_937_1.jpg

제공 : KTC 브라질 에이전트, 이 규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