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14, 2009

중국의 섬유산업 동향 ..........TEXTOPIA

 

1. 중국 복장산업 수출의 새로운 돌파구

1) 신흥시장으로 나아간다

미국, 유럽 등 금융위기의 영향을 받은 중국 복장산업의 전통적인 수출시장들은 소비 회복이 느린 반면 남미, 중동, 러시아, 인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은 갈수록 ‘중국제조’ 의 새로운 탈출구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신흥시장은 변화가 아주 빠르다. 그리고 중국과 인도 간의 무역의 "용상지쟁(용과 코끼리의 싸움)"과 같은 경쟁관계는 중국 기업들이 새로운 목표시장을 향해 다투어 점령해 나아가는 길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가 없음을 드러내 보인다. 그러므로 신흥시장으로 순조롭게 나아가려면 중국 복장기업들은 어떤 훌륭한 도구가 필요할까?

최근 몇 년, 중국의 많은 복장회사들은 스페인, 남아프리카, 대양주, 카자흐스탄, 폴란드, 투르크메니스탄, 키르키스탄, 우크라이나, 라트비아 등의 나라와 빈번하게 합작하고 있다. 이런 신흥국가들의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보여준 거대한 잠재력과 넓은 시장 전망은 이 나라들이 중국의 초점이 되게 하고 있다. 국제금융연구소가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근년 이래 이들 신흥시장에 들어간 개인적인 외국자본 총액은 년 평균 5,000 억 불을 넘었다. 작년에는 6,203 억 불이었다. 이러한 방대한 자본은 신흥시장의 경제를 어느 때보다도 더 신속한 속도로 증가하게 만들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방직품 복장 생산국이자 수출국으로서 유럽과 미국의 제일의 무역 파트너인데 앞으로 국제무역의 초점은 상기한 신흥국가들에 더 시선이 쏠리게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 최대의 의류 액세서리기업 신광 그룹은 선진국80%, 신흥시장 20%의 시장구조를 선진국 20%, 신흥시장 80%로 조정했다. 이 덕분에 신광 그룹은 2008년의 금융위기 와중에서도 수출을 예전과 다름없이 유지할 수 있었다.

금융위기를 통한 유럽과 미국시장의 쇠퇴는 중국과 신흥시장 간의 무역 거래를 더 좋아지게 했다. 중국기업의 신흥시장 개척은 미국시장의 짧은 파동이 기업에 준 영향을 메워줄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의 장기적인 추세에 영합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앞으로의 미래 10년 동안이 신흥시장 발전의 황금시기라고 예측하고 있다.

2) 유통채널과 브랜드 간의 경쟁과 공생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통해 해외시장 채널을 컨트롤 할 수 있다. 해외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잘 키우면 쉽게 채널상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있다. 신흥시장은 유혹이 가득한 훌륭한 시장이지만 그렇게 쉽게 파악할 수 가 없다. 신흥시장으로 어떻게 진출해 가야 되나?

중국기업들이 신흥시장에 나아가려면 우선 독자적인 참신한 패턴을 갖추어야 된다. 신흥시장을 개척할 때 기업들이 먼저 생각하는 것은 시장 점유율이 아니라 브랜드와 채널 두 가지 요소를 함께 파악해야 한다. 지금 국제적인 브랜드는 해외시장에서 현지화 전략 즉, 현지의 채널상과 합작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지 채널상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면 국내기업은 채널상으로부터 제약을 받을 수도 있다. 아무튼 훌륭한 현지판매 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키우고 브랜드로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킴으로써 중국 복장가격의 향상을 유도할 수 있다.

3) 새로운 무역채널,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무역채널 중의 하나이다. 지금 중국 대외무역 중 아직 인터넷을 통한 거래량은 적지만 전자상거래는 앞으로의 중요한 기술수단인 것이 사실이다. 전자상거래의 시장증가 전망도 예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신흥시장에 관심이 있는 중국 기업들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소비자의 취미와 심리를 파악하고 신흥시장 환경, 특징, 동향을 더 잘 알 수가 있다. 신흥시장의 정책, 시장 환경, 무역체제 등은 현재 모두 새롭게 구축되고 있는 중이라서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해외기업은 많은 위험을 감수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작은 오더로부터 진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약식, 작은 물량으로 주문하는 게 이미 복장무역의 새로운 추세가 되었다. 국제복장전시회, 박람회에 참가하고, 전자상거래를 개발하고, 2급 도시 시장을 개척하고, 작은 오더 업무를 발전시키기 등등은 모두 다 신흥시장에 나아갈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이다.

4) 해외 신흥시장 분석

ㅁ 러시아

* 복장 소비관념 : 러시아 사람들은 옷을 살 때 브랜드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중국 복장은 러시아에 수출량은 많지만 러시아 시장에 잘 알려진 유명한 기업과 브랜드가 부족하다. 러시아 주민들의 수입이 늘어나면서 중 고급 복장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조사에 따르면 10% ~ 15%의 러시아 사람은 명품을 구매할 능력이 있고 저가품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적어진다.

* 외래 상품에 대한 호감도: 외래 브랜드에 대해 러시아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개방적이다. 이것은 러시아의 역사와 관련된다. 20세기 90년대에 러시아의 소비품은 거의 다 외국 수입제품이었다. 수입품은 러시아 소비 시장의 90%, 지금도 수입 복장은 러시아의 고급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2008년 중국의 방직품 복장 수출액: 71.6억불)

ㅁ 브라질

* 복장 소비관념: 브라질사람은 옷을 사길 좋아하고 패션 의식이 강하다. 조사에 따르면 80%의 브라질 사람은 새 옷을 입고 싶어 하고 이는 중국과 러시아보다 훨씬 높다.

* 외래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현지 소매상과 그들이 판매하는 현지 브랜드는 브라질 사람들한테 인기가 많다. 조사에 따르면 81%의 브라질 사람은 "현지 브랜드를 믿는다" 라고 하며 단지 11%만 "해외 브랜드는 현지 브랜드보다 질이 높다"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일부분 국제 브랜드는 효율적인 현지화를 통해 성공하고 있다. (2008년 중국의 방직품 복장 수출액: 16.6억불)

ㅁ 인도

* 복장 소비관념: 조사에 따르면 40%의 인도 사람은 특별한 경우를 위해서만 옷을 구매한다. 예를 들어서 결혼식, 종교기념일 등이다.

* 외래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인도 사람들의 외래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인도 사회 상층에 있는 귀족과 부자들은 국제 유명브랜드 사치품에 대한 욕구가 높다. 하지만 농촌에 있는 인도 사람은 전통적인 민족복식을 좋아한다. (2008년 중국의 방직품 복장 수출액: 18.9억불)

ㅁ 아프리카

* 복장 소비관념: 아프리카 56개 대부분 국가들은 각국의 경제발전 수준이 균일하지 못하고 대부분의 일반 주민들은 복장 브랜드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고 잘 모른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남아프리카, 이집트 및 카메룬 등 일부 아프리카 국가 경제의 발전에 따라 일부 아프리카 사람들만이 브랜드를 중시할 뿐이다. (2008년 중국의 방직품복장 수출액(남아프리카): 16.1억불)

2. 전국 면화 재배면적 전기 대비 1,000만 묘 감소
- 생산과 수요의 갭이 커져 면 가격이 상승

국가통계국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도 중국 면화 파종 면적은 8,640만 묘(1묘=666.6평방미터)이며 전년 동기보다 240만 묘가 감소했다. 면화 생산량은 750 만 톤으로 전년 동기보다 12만 톤이 감소했다. 농업부문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전국 면화 재배 면적은 약 7,592만 묘이며 작년보다 1,000만 묘가 감소해 하락폭 이 10%에 이르렀다. 2009년도 국내의 면화 총 생산량은 약 700만 톤일 것으로 추정되고 면화의 생산과 수요 갭이 커질 전망이다. 중국 면화 협회책임자에 의하면 올해 국경절 후에 면 가격이 국경절 전보다 0.1 ~ 0.3원/Kg이 올라갔다고 한다.

중국은 올해 면 수입 할당액 129.4만 톤을 방출했으며 작년 동기보다 220만 톤이 감소했다. 이 때문에 면방 기업들의 우려가 크다. 이에 대해 중국 방직공업협회는 면화재배 면적은 작아졌지만 거시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서 기업들이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앞을 다투어 먼저 살 필요가 없다고 한다. 2008년 수입 면은 145만 톤이며 전년 동기보다 99만 톤이 감소했다. 올해 1 ~ 8월 중 수입 면은 97.6만 톤이며 전기보다 66.4만 톤이 감소했다.

3. 2009/2010 F/W용 여성복장 유행 추세

1) 80년대의 풍격으로 다시 되돌아가기

올해 F/W에 검은색과 회색이 유행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의 복장의 색채 정체는 계절의 한계를 깨고 겨울과 여름의 복장 원단이 혼합되고 색채도 밝은 색깔로 나가는 추세이다. 그리고 보석, 진주를 끼워 넣는 원단도 인기가 있다. 20세기 80년대에 남성 복장은 높은 어깨받이 양복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올해 가을 겨울에는 이런 풍조가 다시 회귀하고 어깨 부위의 디자인을 강조한다.

2) 동방의 풍격

회색, 빨간색, 황색 등이 인기가 있다. 국제적으로도 갈수록 빨간색이 중시되고 있다. 2010년 상해세계박람회의 중국국가관의 겉면 색깔도 빨간색으로 정해졌다. 특히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등에서도 빨간색의 개념을 중시하고 있는 추세다.

3) 즐거운 젊은 여자

실제로 이 개념은 중국의 신세대 소비층인 "80후세대, 90후세대"에 대한 것이다. 색채는 투명, 예리, 강력, 신비감이 나타나야 한다. 번쩍이고 매끄러운 원단 등이 인기가 많다.

4) 문화적 융합

근년 국제적으로는 ‘민족화의 개념’이 강조된다. 황색, 고동색은 이 개념과 잘 맞는다. 거칠고 원시적인 감각의 원단이 인기가 많으며 서로 겹쳐서 옷을 입는 방식은 새로이 유행하는 옷차림 방식이 되었다.

5) 소박한 사치

고품질 생활을 강조하고 자아가치의 실현에 관심을 가진다. 부드러운 원단이 인기가 있다.

4. 9월 방직 수출 파동 작아짐

세관 통계에 따르면 9월 수출입은 각각 1,000억 불을 넘었다. 수출액은 1,159.3억 불로 전년 동기보다 15.2% 하락하였으나 올해 중 가장 적은 하락폭이었다. 수입액은 1,030.1억 불로 전년 동기보다 3.5% 하락했다. 1월 ~ 9월 누계 방직품 복장 수출은 1,216.43억 불이며 동기보다 11.46% 하락했다. 그 중에 방직사와 직물 수출액은 431.03억 불이며 전년 동기보다 13.7% 하락했다. 복장과 의류 부속품 수출액은 785.40억 불이며 10.2% 하락했다. 9월의 방직품 복장 수출액은 167.52억 불이며 동기보다 6.98% 하락했다. 그 중 복장과 의류 부속품 수출액은 110.50억 불로 동기보다 11.80% 하락했다. 방직사와 직물 수출액은53.23억 불이며 13.54% 하락했다.

제공 : KTC 광저우 에이전트, 정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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