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29, 2009

美 패션업계, 소셜미디어 바람이 분다 ...... KOTRA


美 패션업계, 소셜미디어 바람이 분다

- 소셜미디어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방식 선보여 -

- 국내기업, 현지 소셜미디어 확산추세에 신속히 대응해야 -

 

 

 

□ 소셜미디어와 패션업계의 만남

 

 ○ 소셜미디어의 급격한 성장

  -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개인의 의견, 생각, 경험 및 다양한 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쌍방향으로 교환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지칭함.

  - 개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블로그(Blog), 특정 대상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위키피디아(Wikipedia), 동영상을 공유하는 유튜브(Youtube), 사진을 공유하는 플리커(Flicker), 온라인상에서 형성된 인맥을 이용해 다양한 의견 및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현지에서 인기를 끎.

  - 특히 언론매체와 인터넷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는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트위터는 140자 이내의 단문을 그때 그때 올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으로 ‘마이크로 블로그’ 혹은 ‘미니 블로그’로 불림.

  - 또한 휴대폰 문자메시지나 애플 아이팟터치(Ipod Touch)와 같은 휴대용 인터넷 기기로도 트위터에 글을 올리고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읽을 수 있음.

  - 시장조사기관 닐슨 온라인(Nielsen Online)에 따르면 트위터는 2009년 2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382% 성장했고 2009년 2월 미국에서 트위터를 방문한 사람은 700만 명이 넘어서는 등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로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

  - 한편 Facebook 통계에 따르면 미국 현지 페이스북 가입자 수는 2008년 9월~2009년 3월 미국의 35~44세 여성에서 400만 명, 같은 연령대 남성에서 300만 명 증가하는 등 전체적으로 2300만 명이 증가함.

 

 ○ 소셜미디어를 통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

  - 현지 소비자들은 커뮤니티사이트, 리뷰사이트,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제품, 서비스 혹은 브랜드에 대한 정보와 평가를 적극적으로 공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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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it.ly/4MzB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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