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 12, 2010

중국의 섬유업계 현황..........TEXT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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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섬유업계 현황

 

1. 중국 면화 가격의 폭등과 이에 따른 섬유업계의 영향

1) 원면 가격 추이

금년 들어 중국의 면화 가격 상승은 전년 대비 이미 20%를 초과하였다. 중국면화가격지수 (CCIndex328)에 의하면 작년 초, RMB10,966/ton 에서 금년 5월 25일 RMB17,289를 기록, 누계 상승율은 57.66%에 달하였다.

공급 부족이 면화가격 상승의 주 요인이다. 단기적으로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 보여지지는 않는다. 새로 수확되는 면화가 시장에 풀리는 8월 말까지 금년 중국의 면화 수급부족은 350만 톤에 달한다. 수익 기간이 길고 면화 재배에 들어가는 비용이 날로 증가하며, 기타 식용 곡물에 비해 정부 농업 보조금이 적어 기대이익이 불확실한 면화의 재배 면적은 계속 줄어들고 있다. 국가통계국의 숫자에 의하면 2009년 중국의 면화 재배면적은 495만 헥타르로서 전년대비 80만 헥타르가 감소하였고 2010년에는 전년에 비해 약 2.3%의 재배면적 감소가 예상된다. 작년 중국의 면화 생산량은 640만 톤 이었고 이는 2008년에 비해 14.6%가 감소한 숫자이다. 면화 재배면적이 계속 줄어들고 또한 신강 등 면화 주 생산지역의 폭설, 저온 등 기상 이변으로 인해 금년의 면화 생산량은 더욱 감소할 것이다.

국내의 공급 부족을 수입으로 보충하려는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중국의 최대 면화 수입국인 인도는 금년 4월 9일 이후 선적되는 면화에 대해 2,500루피/ton의 수출 관세를 부과한다고 선포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은 4월 19일 면화 수출을 잠시 금지한다고 선포하였다. 국제 원면가격이 최고 기록을 계속 갈아치우며 지속 상승하고 Cotlook A 지수 (국제원면가격지수)가 전년 동기대비 55.1% 대폭 상승, 2003년 이래 최고점에 달하였다. 인도의 수출 제한은 중국의 면화 공급을 더욱 타이트하게 만들었다.

투기자금의 매점매석도 원면가격 상승에 부채질을 한다. 금년 초, 절강성 상회는 최소한 100억 위엔의 절강성 자금이 부동산에서 철수, 중국 면화 주산지인 신강으로 투자되었다고 설명하였다. 미친 듯이 상승하는 원면가격을 통제하기 위해 정부 관련부처에서도 개입하여 금년 5월, 원면 수입 쿼터를 80만 톤 늘리는 방안을 확정하였고 기타 모든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여 가격 통제에 나서고 있지만 미래의 공급량도 제한적이라는 전망아래 정부의 대책 또한 별 효과가 없으리라 예상, 업계에서는 가격의 지속 상승을 예상하고 20,000위엔/ton의 돌파도 가능하다고 예견한다.

2) 원사 및 원단, 소매 업계의 추이

원면은 섬유의 주 원자재이고 면화 가격의 대폭 상승 및 상승세의 지속은 섬유제품의 가격 상승을 불러 일으켜 하반기에 섬유제품의 가격 인상이라는 관문을 돌파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원면 가격 상승에 일부 업체는 웃고 일부 업체는 운다. 금년 초, 대부분의 면 원사 공장은 아주 놀라운 기쁨을 맞이하였다. 대부분 지역의 원사 공장에는 바이어들이 현금을 들고 장사진을 치며 공장 가공율이 85% 이상을 기록하였다. 산동 관싱 집단은 3월 이래 현재까지 9차례 가격 인상을 하였으며 매본 인상폭은 평균 2,000위엔/톤을 기록하였다. 5월 17~21일 사이, 산동 웨이챠오, 산동 다하이, 산동 펑타이, 산동 더위엔 등 회사들은 기 Offer한 가격에 1,000위엔/톤을 인상하였다.

그러나 면 제직업체는 그리 순탄하지 않다. 중국면화협회의 통계에 의하면 4월 30일, 면화가격지수는 8% 상승하였고 32수 면사의 가격은 구정 전에 비해 12%가 올랐으나 면 생지가격은 5.7% 상승에 그쳤다. 금년 3월 이래, 규모가 비교적 작고 자금이 원활하지 못한 제직 공장들은 오더 수주를 포기하고 많은 직기들이 가동을 멈추었다.  업계에서는 “원사는 돈 벌고 생지는 손해 본다” 라고 한다. 많은 제직공장이 생산을 멈추었다.

제남 위엔쇼우 니트 Apparel 회사의 말에 의하면, “원면 가격 상승의 영향이 다운 스트림에 반영되려면 대개 6개월이 걸린다. 금년 S/S 제품에는 영향이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F/W 생산 시즌이고 F/W 의류의 원단 소요량은 S/S 제품에 비해 월등히 많아 1KG의 원료로 여름 제품은 10벌을 만들 수 있지만 F/W 제품은 2벌밖에 만들지 못한다. 기업의 원가 압력은 더욱 분명해질 것이다. 원면 가격이 30% 오르면 의류 소매가는 20% 정도 올라야 원가 상승 압력을 소화할 것이다” 라고 한다.

아동복에 계속 종사해온 한 광조우의 한 브랜드 대리점주는, “3월부터 지금까지 면 아동복의 사입가가 5% 올랐지만 수매가는 올릴 수 없다. 지금은 아동복 판매의 성수기로서 경쟁이 아주 치열하여 쉽게 가격을 올릴 수 있는 입장이 되지 않다. 4월은 거의 이익을 보지 못하였다” 라고 한다. 한 수건 매장의 점장은 “수건 1장에 소매가 5위엔 가격은 변함이 없다. 현재 면제품은 전부 가격이 올라 원래 4위엔에 들어오던 것이 지금은 4.5위엔 이다. 한 장 판매에 0.5위엔 이익이다” 라고 한다. 이처럼 대부분의 섬유제품 소매가는 거의 변동이 없고 심지어 바겐 세일도 하고 있다. 여름 의류의 가격은 변화가 없지만 추동 제품의 가격은 틀림없이 오를 것이란 예측이다.

3) 수출 기업에 미치는 영향

면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타격이 가장 큰 곳은 다운 스트림인 의류 업체들이다. 외국 바이어들이 인상된 가격을 수용하지 않아 봉제 수출 업체들이 원가 압력을 부담하고 있다. 닝보 샨샨 그룹의 이야기를 빌리면 현재는 봉제 생산의 가장 HOT 시즌이다. 일부 원단은 심지어 공급 부족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는 봉제 수출 시장의 오더 증가로 인한 것이 아니라 내수, 수출 모두 F/W용 생산의 HOT 시즌이라 중국 내 NATIONAL BRAND와 수출 오더간의 원자재 및 봉제 라인 확보 쟁탈전의 영향이다.

상대적으로 중국 내수가 더 낙관적이다. 내수 오더용으로는 이미 10~15%의 의류 가격 인상이 이루어졌지만 수출 오더는 3~5% 인상에 그치고 있다. 내수 시장은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수출 시장은 금융위기 이전 상태로 회복 중으로서 불확실한 요인이 많이 있다. 이 같은 상황에 수출 가격 Offer 시 가격을 올리면 다른 동남아 국가로 오더가 돌아갈 확률이 높다. 미주, 유럽의 중저가 브랜드는 기본 스타일의 소매가가 정해져 있어 구매 바이어들의 원가 통제가 심하여, 특이 면 원단이 많이 쓰이는 데님 원단의 경우 원면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격이 10% 정도 인상 되어 바지 한 벌당 $50 ~ $0.70의 원가 상승이 있지만 대부분 내부적으로 소화하고 있다.

상해 부근 우시에서 주로 Wal-Mart에 니트 아동복을 수출하는 한국 봉제공장의 노세환 사장의 말을 빌리면, 금년 초 Wal-Mart와 계약한 년간 프로그램 오더들은 현재 오더 취소를 위해 바이어에게 사정하는 것이 일이 되었다고 한다. 원사 가격이 이처럼 지속 급등하리라 예상하지 못하고 가격 DOWN을 기다리며 원사를 충분히 확보하지 않아 만들면 만들수록 적자가 나는 상황에서 오더 취소만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봉제 수출 시장은 Offer는 많이 풀리지만 적정 가격으로 마진을 확보할 수 있는 Order가 많지 않아 그나마 상대적으로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중국 내수향 봉제 Offer 수주에 힘쓰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원단의 수출도 중국 내수향 기축 변화가 절실하다.

2. 2010년 상반기 중국 거시경제 지표 및 섬유업계 현황

1) 중국 거시경제 지표

가. GDP

상반기 중국의 총 GDP 액수는 172,840억 위엔으로서 ,전년 동기대비11.1%의 성장을 이루어 미국에 이어 세계 2번째의 지위를 차지하였다. 이 중 1차 산업은 13,367억 위엔, 2차 산업은 85,830억 위엔, 3차 산업은 73,643억 위엔으로 2차 산업의 비중이 가장 크다.

이 중 2차 산업을 살펴보면, 전년대비 17.6%가 성장하였고 기업 유형별로 나누면, 국영기업은 17.7%, 그룹사 10.2%, 주식회사 형 18.8%, 외자투자기업은 17.0%의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중공업은 19.4%, 경공업은 13,6%의 성장을 이루어 중공업 위주의 발전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업종별로, 섬유업은 11.7%의 성장을 이루어 산업성장 평균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Month

GDP

Amount(hundred million RMB)

Increment (%)

2010.Jan-Jun

172,840

11.10 %

2010.Jan-Mar

80,577

11.90 %

2009.Jan-Dec

335,353

8.70 %

2009.Jan-Sep

217,817

7.70 %

2009.Jan-Jun

139,862

7.10 %

2009.Jan-Mar

65,745

6.10 %

2008.Jan-Dec

314,045

9.60 %

2008.Jan-Sep

208,025

9.90 %

2008.Jan-Jun

134,726

10.40 %

2008.Jan-Mar

63,475

10.60 %

나. 수출입 현황

세관의 통계에 의하면 중국의 금년 상반기 수출입 총액은 13,548.8억 달러에 달하였고 전년 동기대비43.1%의 성장이다. 이 중 수출은 7,050.9억 달러로서 전년대비 35.2% 늘어났고 수입은 6,497.9억 달러로서 52.7%가늘어나 수입액의 증가 폭이 두드러진다. 무역 흑자는 553억 달러로서 42.5%가 하락하였다. 금년 6월의 수출ㆍ입액은 2,547.7억 달러로서 전년 대비 39.2%가 늘어났고 그 중 수출액은 1,374억 달러, 43.9% 증가이고 수입액은 1,173.7억 달러로서 34.1%의 증가이다. 6월의 이 수치는 2008년 7월 이후 중국 역사상 가장 많은 수출입 금액을 기록하였다.

주요 무역상대국으로는 EU가 가장 큰 교역 상대국으로서 2,194.2억 달러를 기록, 37.2%가 증가하였으며 미국이 두 번째로 1,719.9억 달러, 30.2% 증가하였고 일본이 세 번째 자리를 차지, 1,365.5억 달러, 37%의 증가를 나타내었고 아세안이 근소한 차로 4번째 교역 상대국으로서 1,364.9억 달러에 달하였고 54.7%의 증가를 기록하였다. 그 외에도 브라질과의 무역이 크게 늘어 10번째 교역국에 올랐고 금액은 263.9억 달러, 60.3%의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다. 소비자 물가 지수 (CPI)

금년 7월, CPI는 전년대비 3.3%가 상승하였고 6월 대비로는 0.4%가 증가하였다. 그 중 도시 물가는 3.2% 증가, 농촌은 3.5% 상승을 기록하였다. 식품류가 지수 상승을 이끌어 6.8% 상승하였고,비 식품류는 1.6% 상승, 소비품의 가격 상승은 3.6%,서비스업은 2.3% 상승하였다.

2) 섬유ㆍ의류업종 현황

가. 섬유의류 수출입 현황

2010년7월,중국의 섬유 원사 및 원단 수출액은71.91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대비 1.39%의 증가, 의류 및 부자재는 136.03억 달러이고 전년대비 17.5%를 기록하여 원사, 원단은 보합, 의류 수출은 일정부분 증가를 보였다.

2010년 1~7월 중, 원사 및 원단 수출은 428.39억 달러이고 전년 동기대비 32.8% 증가이고 의류 및 부자재는 668.27억 달러로서 17.4% 늘었다.

7월, 각 업계의 수출은 대폭으로 늘어났으나 증가 속도는 6월에 비해 6.8% 감소되었다. 이중, 섬유류는 6월에 비해 9.34%, 의류는 4.96%가 감소, 수출 증가속도를 저하시키는 몇 가지 요인이 아직 상존한다고 보여진다. 섬유, 의류 수출은, 금융위기의 여파가 아직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고, 인민폐의 절상에 이어 하반기에 얼마나 절상폭이 더 진행될까 하는 의문이 강하게 남아있고 원자재 및 인건비가 계속 상승 중이며 미주, 유럽의 수요가 회복되지 않아 섬유류의 수출세는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많아 엿보이고 있다. 그러나 수출 증가세의 감소와는 반대로, 내수는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5개월간 증가는 9.42%를 기록하였고 전체 섬유업의 비중 (수출, 내수 합산)도 전년 1~6월 77.07% 에서 금년은 80.03%를 기록, 내수의 비중이 더 높아지고 있다. 내수 의류 소비 또한 계속 증가를 보여 1/4분기는 전년대비 15%의 증가가 있었고 금년 5월에는 22.1%의 증가를 나타내었다.

나. 섬유의류 내수 현황

2010년6월, 상해의 10대 쇼핑몰 (백화점 포함)의 판매액 총계를 살펴보면 여성 패션의류는 1.24억 위엔에 달하여 전년 동기대비 31.1%가 증가하였고 남성복 (셔츠, 캐쥬얼, 신사복 및 바지 포함)은 7,584.2만 위엔이었다. 이 중 캐쥬얼은 금년 6월이 최고 매출액을 기록, 3,474.9만 위엔에 달하였고 전년 동월 대비 74.8%가 증가한 것이다. 신사복 판매액은 2,845.3만 위엔으로 14.9% 증가이며 셔츠 판매액은 734.734.9만 위엔으로 36.8% 증가, 남자 바지는 529.1만 위엔으로 전년 동월대비 21.4% 증가하였다. 남성 캐쥬얼의 약진이 눈 여겨 보여진다

[2010년6월 상해 10대 쇼핑몰 의류 판매 현황]

 

   

[2010년 1~6월 상해 10대 쇼핑몰 의류 판매액 현황 (단위: 만 위엔)]

결론적으로, 중국은 현재 섬유업이 외견상으로는 안정적인 성장을 구가하는 시점이라 보여지나 인민폐 절상, 원자재 상승, 인건비 상승이라는 3가지 주요한 불안요인을 가지고 있고 이노베이션, 기술 혁신, 조직 구조조정을 통하여 산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는 중요한 시점에 놓여 있다. 수출에 의존이 많은 한국의 원단 업계 입장으로는, 이러한 변화를 주시하고 항상 중국산과 차별화를 통하여 쾌속 성장하는 중국 내수 시장의 개척과 매출 증대를 위해 중국, 중국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시장의 필요에 부합하는 아이템 무역 Skill 발휘하여야 하겠다

제공 : KTC 상해지사 김상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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