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 27, 2010

섬유산업 구조 ‘극과 극’ .............국제섬유신문

섬유산업 구조 ‘극과 극’

업스트림 배 부르고 다운스트림 배고픈 양극화 심화

화섬, 수요자 불황불구 원사딸려 배급주는 엔조이
합석직물 원사파동․직기부족 접시물 경기 홍수피해
니트직물, 과잉설비, 원사과소비 제살깎기 과당경쟁 자충수
의류수출 국제 원면가 강세 면사 값 작년비 50% 올라 신음
면방 보유원면 갖고도 원면가 인상즉시 면사값 반영
업․미들․다운스트림 균형 성장 도모해야

국내 섬유산업구조에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간의 동반성장은 물 건너간 채 부익부 빈익빈의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업스트림쪽은 거래선인 다운스트림의 경기불황과 상관없이 원사수급 조정을 통해 적정마진을 만끽하고 있는데 반해 다운스트림은 시시각각 변하는 해외시장의 불안으로 고통을 겪으면서도 화섬사와 면사가격 강세를 수용하느라 헉헉 거리고 있다.
여기에 극심한 오더가뭄이 조금만 풀려도 원사파동과 설비부족으로 제때에 오더를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접시물경기에 홍수피해를 겪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그런한편 무차별 증설로 과잉설비를 자초하고 있는 니트업계는 제살깎기 경쟁으로 시장이 붕괴되고 있지만 가동은 계속 이어져 원사파동을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청와대가 주도하고 있는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과 때를 같이해 섬유스트림간에도 연계 발전을 위한 고도의 상승전략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내 섬유산업 구조는 업스트림과 다운 스트림간에 강자적논리와 약자적입장이 상존한 채 화섬원사 메이커와 면방업체 등 업스트림 분야는 실수요 업계 경기의 호․불황과 상관없이 타이트한 수급구조를 활용해 적정마진을 챙기는데 이상이 없는 구조가 정착되고 있다.
반면 직물과 편직․봉제등 다운스트림 분야는 울타리가 사라진 글로벌시대에 경쟁국과 치열하게 싸우는 시장환경에 따라 시장가격이 요지부동이거나 오히려 크게 추락하고 있는데도 화섬사와 면사 등 원자재 업계의 수급조절을 통한 가격인상을 감내해야하는 고통이 갈수록 심회되고 있다.
최근 대구 합섬직물업계에는 오랜만에 해외로부터 400만 야드에 달하는 치폰오더가 들어와 업계가 고무됐다.
그러나 이 같은 환호도 잠시일 뿐 이를 생산할 수 있는 직기확보가 어려운데다 원사를 확보하지 못해 오더를 수주하고도 한 숨을 몰아쉬는 기 현상이 발생했다.
실제 국내 화섬 메이커들의 원사 수급구조가 근본적으로 타이트한데다 엔티덤핑 관세로 수입사 반입이 어려워 원사파동에 가까운 구득난이 벌어지고 있다.
당장 치폰용 SDY 75.72 세미달이 절대 부족해 제직 공장마다 아우성이고, 환편직물 경기 침체에도 원사과소비 업종인 트리코드쪽이 비교적 활발하게 가동돼고있고 경기 불황에도 편직설비를 계속 가동하면서 ITY싱글스판용이나 블랙?로브용의 85.72POY+50.36세미달, 그리고 DTY사 가릴것없이 실 부족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또 합섬직물 업계는 지난 10여 년간 혹독한 불황을 겪으면서 6만 대에 가까운 혁신직기가 2만대 규모로 줄어든데다 생산량이 절반으로 줄어든 초박지 경량직물 추세에 따라 직기부족현상으로 오더량을 소화하는데 한계 상황을 맞고있다.
여기에 경기북부보다 더 많은 편직기를 보유한 대구 경북의 환편기 보유대수가 올 상반기에만 150대가 증설된것을 비롯 벌써 1100대 이상으로 늘어나 원사수요량이 우분제직보다 6대4로 많아져 원사수급이 더욱 타이트하게 돌아가고 있다.
한편에선 제직설비가 절대부족하고 -한편에선 편직설비가 과잉을 보이면서 합섬직물은 접시물 경기에 홍수피해를 입고, 니트업계는 과잉설비로 제살깎기 과당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서도 화섬메이커들은 제직설비가 줄어든 것보다 편직설비가 더욱 많이 늘어나 원사수요는 더욱 확대돼 배급주는 장사를 만끽하고 있는 것이다.
합섬직물과 니트직물 업계의 고통뿐아니다.
다운스트림분야인 의류봉제 수출업체들은 가장 큰 대형 시장인 미국 경기가 더블 딥 불안과 해외 생산 거점국가의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수출단가가 현상유지는 커녕 작년보다 10%내외 다운되고 있는데도 국제 원면가 폭등으로 면방 업체들이 면사가격을 작년 말 기준 벌써40~50%까지 인상함으로써 수출 밴더들의 채산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이는 원면값이 오르면 면방 업체들이 득달같이 면사가격에 반영하지만 우분이나 니트 의류수출업체들은 바이어란 막강한 상대의 벽에 막혀 이를 반영시키기가 녹록지 않은 구조적인 모순 때문이다.
이 같은 섬유스트림간 산업구조로 인해 업스트림쪽은 실수요 업계의 호불황과 상관없이 타이트한 수급구조를 활용해 엔조이 하고 있는데 반해 다운스트림은 스트림별로 설비부족과 설비포화, 해외시장 가격추락에 원사파동까지 겪는 부익부 빈익빈의 양극화현상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국내 섬유산업이 건전하게 동반 성장하기 위해서는 업?미들 다운스트림간의 연계발전이 급선무이며 균형성장을 위한 근복적인 상생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조>
http://www.itnk.co.kr/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