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 22, 2010

중국 의류 내수 유통업계의 4가지 변화 추세..........TEXTOPIA

중국 의류 내수 유통업계의 4가지 변화 추세

중국 내수 의류 도ㆍ소매업에 종사하는 인구는 800여 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현재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내수 의류시장의 변화를 짚어보고자 한다.

1. 품질 위주의 발전 궤도에 진입

2007년 중국의 의류 생산은 역사상 최고에 달해 612억 PCS에 달하였다. 2008년 금융위기의 영향하에 전년대비 10~12%가 감소하여 약 560억 PCS에 달하였고 2009년에는 이보다 더 감소하여, 중국복장협회에서는 약 400억 PCS 의 생산량으로 추산한다.

중국 의류업계의 생산은 전례가 없는 커다란 타격을 받았으며 특히 자체 브랜드가 없거나, 핵심 경쟁력이 없는 기업, 그리고 유통을 가지지 못한 업체가 가장 큰 타격을 입어 2009년에만도 생산기업 중 약 15 ~ 20%의 업체가 도산하였다고 여겨진다. 현재 금융위기의 후 폭풍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 대량 생산에 기대는 방식은 사라지고 고품질 및 ODM으로의 이노베이션이 발전의 필수 요소이다.

2. 백화점의 경쟁력이 계속 약화됨

중국의 유통 구조는 현재 커다란 개혁을 맞이하고 있으며 백화점의 경쟁력이 계속 약화되고 있다. 백화점은 유통상 최 강자로 횡포를 일삼고 있는 바 이대로의 추세라면 시장은 당연히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며 소규모의 백화점은 빠른 시일 내에 쇼핑몰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대형 쇼핑몰의 출현은 이미 패션, 잡화, 식품 등의 판매에 그치지 않고 아주 강력한 life style의 변화를 가져와 소비자의 모든 요구를 one stop으로 해결하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롯데월드를 예로 들면, 디즈니랜드와 같은 위락시설을 보유하고 커다란 실내 스케이트장도 있으며 호텔까지 보유, 소비자가 충분한 금전과 시간이 있으면 몇 달이라도 그 안에서 생활할 수 있다. 이러한 대형 쇼핑몰 외에도 아주 작은, 그러나 주제가 분명한 백화점이 출현하는데 대략 5,000sqm, 심지어 3,000sqm 규모의 규모는 작으니 시장에서의 position은 분명한, 서비스와 고정 고객에 대한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고 관리가 확실하며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미리 제공하는 형태의 백화점이 점점 발전해 가고 있다. 기존 전통적인 백화점은 “모든 것을 보유하느냐” 아니면 소규모 정예화 하느냐 하는 기로에 서 있다.

3. IT 산업이 의류업계에 미치는 표준화

IT 기술의 발전은 글로벌화를 촉진시켜 의류생산의 글로벌화 또한 촉진시킨다. 현재 글로벌 브랜드는 전 세계에 걸쳐 원단 공급상, 생산 기지, 유통상 등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화 과정 중에 글로벌 브랜드 기업은 원가 절감, 고효율, 고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어느 나라, 어느 지역의 생산비가 가장 저렴한가 파악이 가능하고 자체 통계 시스템을 이용, 재고 감소를 극대화 하고 효율을 제고할 수 있다. 소비자가 SHOP에 들어서면 혹 점원이 다가와 “XX 아니십니까?” 라고 인사해도 놀라지 않는 시대다. 소지하고 있는 VIP 카드가 점에 들어가는 즉시 읽혀 고객의 구매 이력, 사이즈, 선호 칼라 등이 바로 컴퓨터에 뜨기 때문이다.

4. 브랜드, 유통의 세계화

중국 복장 국제 연구소의 축문신 고문의 나이키 한국 총 대리상과의 상담은 놀라운 경험이다. 한국 나이키 총 대리상이 중국 진출을 위해 축 고문을 찾았는데 그간 몇몇 한국 브랜드가 중국 진출을 위한 상담은 진행한 적이 있어도 미국 브랜드인 나이키의 한국 대리상이 중국의 시장에 진출하고 인터넷 판매를 기획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유통의 글로벌화가 진척되고 있으며 중국 배수 브랜드 대리상의 경우, 성급 대리상이 다른 성으로의 진출이 이루어지고 심지어 다른 나라로의 진출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처럼 중국 내수의 고급화, 유통의 다양화 및 효율화가 빠르게 진척되고 있는 중국의 오늘은 해마다 의류 소비가 약 15%씩 증가하고 있는 쾌속 발전중의 시장으로서 장래 10년 내에는 세계의 어느 시장도 따라오지 못할 커다란 팽창이 예견되는 바, 한국의 원단 수출업체도 새로운 기법과 Promotion Tool로 무장, 신흥 발전시장의 진출 및 발전기회를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제공 : KTC 상해지사, 김상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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