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 5, 2011

중국의 섬유산업 동향 .........TEXTOPIA

1. 중국 Fashion Week 2011 S/S
지난 11월 1일 “2011년 S/S 중국 Fashion Week”가 북경호텔에서 9일간의 행사 끝에 성공리에 막을 내렸는데 중국 디자이너들의 전반적인 수준이 눈에 띄게 향상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패션쇼의 수는 줄었으나 참가한 디자이너의 숫자는 늘었다. 구식 OEM Brand는 퇴조하고 디자인 오리엔트 된 새로운 자체 브랜드들이 강세였다. 이번 Fashion Week에 참가한 여성의류 브랜드는 BOTAO, KAVON, EACHWAY, NE'TIGER, DONORATICO, JEFEN, MiiDii, DORANHO 등 15여 개 브랜드, 남성복으로는 CABBEEN, FENGFEIZ, BEAUTY BERRY, LXF, VLOV 등 니트 의류로는 MIHUANG, DENGHAO, GIOIA PAN, RABBIT WARM 등이었고, 기타 웨딩드레스, 언더웨어, 진, 아동복 및 BEMBERG 등 원단브랜드 업체들도 참가하였다. 이번 행사 기간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남성 의류브랜드의 강세 현상이었다.
2. 천죽섬유, 여성의류의 새로운 패션 리더로 부상
중국 심천의 "TIME YOUR TIME(좌우세월)" 복식유한공사에서는 천죽섬유 제품이 2011년 여름의 가장 중요한 중점 판매제품이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2007년도에 중국의 여성의류 중심도시 심천은, 국제경제위기 시기에 건강 및 환경보호에 적합한 천죽섬유 제품을 주요 상품으로 선택했다.
이유는 탄소함유량이 낮고 환경 친화적이며, 자연회귀 Trend에 편하고 우아하며, 원단재질이 소박하고 자연스러우며 시류에 뒤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천죽섬유는 자외선을 방지하고, 습기를 잘 빨아들이고 빨리 마르고, 공기가 잘 통하며, 텐션이 좋은 등 여러 가지 좋은 특징이 있다. 그리고 마모나 깃털이 일어나지 않고 촉감이 좋으므로 옷차림도 시원하고 편하다. 염색성능도 우수하며, 직물광택이 밝고 아름답다. 천죽섬유의 이런 특징들이 " TIME YOUR TIME" 시리즈제품에서 각광받는 이유이다. 천죽섬유 제품은 중국이 독점하고 있는 실크종류 제품과도 비슷한 제품이다. 개발공간이 매우 커서 발전 잠재력과 시장 응용공간이 아주 크다. 이것이 천죽섬유가 앞으로 매상이 좋은 섬유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이유이다. 천죽섬유 원단제품은 세계시장에서 새롭게 창조되고 있는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제품이다.
* 외국바이어들 천죽섬유 원단에 비상한 관심 보여
2010년 중국 국제방직원단 및 부자재 전시회에서 많은 외국 바이어들이 천죽섬유 원단의 이와 같은 우수한 특징 때문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상담하고 구매하였다. 일본, 한국 및 영국 등 유럽 바이어들이 직접 전시회 현장에서 오더를 내렸다고 한다.
3. 광동광신그룹, 신강성 카스에 대규모 면방공장 투자계획
광동성 광동광신무역집단이 11월13일 신장카스와 20만 규모의 대규모 면방직공장을 설립 키로 하는데 서명하였다. 설립 예정 장소는 중앙아시아 지역 국가들과 인접해있는 신강성 서쪽 끝 변방도시인 카스이며 이 지역 최대의 면방직 생산공장 건설을 비롯하여 국가단위의 면방직 R&D Center 및 Testing Center, e-Commerce 및 최신 물류센터 건립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동 공장의 생산이 개시되면 연간 약 15억 위안의 매출이 예상되며 이 지역에 3,500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신강성의 카스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여러 인접 국가들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이자 무역교류의 중심도시로서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즈스탄, 카자흐스탄 등 인접 국가들과의 무역교류가 매우 활발한 도시이다.
4. 중국, 면 가격 폭등이 남긴 과제
국제시장에서의 면사가 상승, 일부지역 면 생산지의 악천후 기후 및 시장에서의 투기구매 등의 악 영향으로 지난 9월부터 면 가격이 급속도로 상승하였다. 일부 지역에서는 서로 다투어 비싸게 투기 구매하고, 나쁜 품질이 뒤섞인 잡품을 판매하며, 가짜 원료를 섞고, 공식인증서 없이 가공된 면화 등의 문제점들이 많았다.
이에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농업부, 철도부, 국가공상총국,국가질검총국 ,판촉합작총사 및 중국농업발전은행 등 7개 부문이 긴급회의를 열고 당면한 면화시장 질서 안정을 위한 긴급 통지문을 발표하였다. 각 지방의 해당 각 유관부서에서는 신면 구매작업을 신중히 잘해야 하며, 면화시장의 질서를 유지하며, 면화시장을 조속히 안정시켜야 한다. 국무원 유관부문에서는 면화구매 시기에 각 해당 부서 의 조직행동을 면밀히 조사하고 면화 생산지역을 순찰 조사해야 하며 이러한 지침에 잘 따르지 않아 시장 질서를 혼란하게 하거나 엄중한 시장질서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적발 되는 경우 피해상황을 통보, 비평한다는 내용이다. 지난 9월 27일 전국 면화관련 TV 전화회의 일 개월 후, 상기 7개 부문에서 또다시 급한 통지를 내렸는데 그 배경은 정부가 1999년 면 가격 개방을 허용한 이후 지난 10년여 이래 금년의 면 가격이 가장 높은 기록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면화 가격의 상승은 Down Stream 업계에 바로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지난 10월 하순 “상해세무상성”에서 “해외바이어 중국상품 구매행사”가 열렸는데 10여 개 국가 및 지역에서 100여명이 넘는 구매상들이 많은 구매 Order 계획을 가지고 상해, 항주로 들어왔다. 그러나 많은 외국바이어들이 구매에 대해 많은 관심은 있는데 Order 발주를 할 수가 없었다. 원재료 Cost 상승, 가공원가 상승, 환율문제 등으로 공장들이 감히 오더를 받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즉 공급업자 측에서는 오더가 있어도 받지 못하는 상황인 것이다.
그러면 이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기업가들은 이런 상황 아래에서 기업 자체에서 자구책을 찾아야 한다. 원단업계는 새로운 원료아이템을 부단히 개발하고, 복장업계에서는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고 새로운 생산방식을 개발해야 한다. 그래서 현재 많은 업체에서는 각기 나름대로의 자구책들을 찾고 있다. 면을 더 적게 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폴리에스터, 레이온 등 화섬이 많이 들어간 대체원료를 많이 사용하고, 방직업계는 발전방식을 바꾸어 생산 및 판매방식을 업그레이드하고 낙후된 낡은 시설을 과감히 도태시키고 맹목적인 대규모 생산방식을 지양하는 것도 촉진되어야 한다.
북경의 어느 아동복회사의 원단구매 담당자의 말을 빌리면 "1톤의 면사가격이 하루 만에 1,000원 넘게 올라갔다, 그리고 1주일 만에 다시 또 3,000원—4,000원이 올라갔다. 알다시피 여기에 원단가공비를 추가하면 가격이 얼마나 더 높아질 것인가? 우리 회사 브랜드에서 면 제품류가 50%를 차지하는데 금년은 정말 너무 힘들다."고 말한다.
복장업체들에게는 면사, 면 원단 가격이 높아지면 총원가에서 20%정도 가격이 올라간다. 그러나 원가가 올라갔다고 판매가격을 높이는 것이 쉽지 않다. 현재 큰 도시 대규모상점, 전문시장에서의 가격이 작은 양말에서부터 큰 면 의류까지 적어도 10% 많게는 30%까지 가격이 올라갔다. 하지만 가격을 높인다는 것은 복장상인들에는 상당히 민감한 문제이다. 이러한 시기에 브랜드의 힘이 효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브랜드제품이라야만 고급스럽고 큰 시장에서 가격 협상을 할 수가 있다.
정부 7개 부문이 급히 면가를 안정시키려 하는 목적은 면가가 전체 방직복장산업 발전에 아주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아무튼 업계가 해야 할 대응은 업체 개개의 특성에 맞는 자구책을 계속 발전시켜 나아가는 것이다. 방직업체는 생산 판매의 모델 전형을 바로잡고, 복장업체는 자체브랜드를 계속 창조하고 발전시켜가야 한다.
이번의 갑작스런 면 가격의 폭등은 중국방직복장업계를 온통 뒤집어 놓았다. 이러한 갑작스런 환경 변화 하에서 강한 기업은 더욱 더 강하게 발전할 수 있고 약한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제공 : KTC 광저우 마케팅 거점, 정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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