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 24, 2011

섬유 원자재 값 급등‘이변’ .....국제섬유신문

섬유 원자재 값 급등‘이변



中춘절 장기연휴 가격하락 전통 깨졌다.

20여일 직물공장 휴무 불구 TPA 원면값 초강세
국내가 연동 화섬사 값 또 인상 면사도 인상대기

해마다 춘절연휴를 계기로 하락 안정세를 보이던 중국의 섬유 원자재시장이 올해는 이례적으로 안정은 커녕 오히려 가파르게 상승하는 이변을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중국가격과 연동돼있는 국내 섬유원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연초부터 화섬사와 면사가격이 뛰거나 인상대기상태에 있어 화섬, 면방업계는 물론 다운 스트림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이 최대명절인 춘절을 맞아 사실상 1월 20일부터 춘절분위기에 접어든 가운데 2월 10일까지 20여 일간은 중국의 모든 생산공장들이 일괄휴무에 들어가며 귀성객들이 생산현장에 복귀해 정상가동하기까지는 2월 15일이 돼야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춘절연휴때는 해마다 직물ㆍ니트생산 공장이 장기휴무를 실시해 TPA, MEG, 원면, 화섬사, 면사등 주요 섬유원자재 가격이 하향 안정세를 보여 왔는데 올해는 이 같은 관례가 완전히 빗나간채 오히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화섬원료인 TPA가격은 1월 22일 기준 톤당 1370달러로 12월 평균가 대비 무려 200달러나 뛰었으며 국제원면시세도 뉴욕선물시장에서 파운드당 1.52달러대로 1월초 1.40달러보다 다시 오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화섬원료와 원면등 원자재 부문에 여전히 투기세력의 농간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며 원면은 후진타오주석의 미국방문을 계기로 미면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면서 가격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국은 최근 섬유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자 TPA나 원면 화섬사, 면사를 대량으로 훔쳐 팔아넘기는 도둑들이 극성을 부려 각 메이커마다 창고에 재고량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타 분야도 예외는 아니지만 섬유원자재 가격은 중국 내수가격과 한국가격이 즉시 연동되고 있어 중국가격이 곧 한국 거래가격으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섬유 원자재 가격이 중국의 다운스트림 생산공장 장기 휴무에도 불구, 강세를 지속하면서 이미 1월달에 국내 가격에 반영되지 않은 면사도 설연휴 이후 2월 중순에 다시 오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춘절을 앞둔 시점에 중국의 TPA가격이 강세를 유지하면서 국내 화섬업계가 폴리에스테르사 가격을 지난 17일을 기해 파운드당 50~100원씩 인상했으며 미처 인상하지 못한 업체들은 이달한순 또는 2월 초에 인상할 것으로 알려졌다.
면사가격도 1월초 장갑사 가격과 코마 20수 가격이 오른데 이어 코마30수, 40수 가격은 12월 가격을 유지해왔으나 이 역시 설 연휴가 끝나고 본격적인 직물, 니트업계의 가동이 재개되면 이들 면사 가격인상도 예정돼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TPA와 원면가격 강세에 영향받아 화섬사와 면사가격이 새해들어 이미 뛰었거나 인상대기 상태에 있음에 따라 니트직물과 합섬직물 업체는 시장가격이 따라주지 않아 채산악화를 호소하고 있으며 의류제품 업체들도 가파르게 오른 원사가격에 반영될 원단가격에 의류가격 반영이 어려워 모두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조>

http://goo.gl/qjyBg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