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 1, 2011

유니클로 성공 비결, 기능성 소재 개발과 계몽 마케팅........KOTRA

- 히트 상품도 꾸준히 개량 –
- 소비자를 계몽해 상식을 바꾸는 마케팅 실현 –



불황에서 빠져나올 줄 모르는 의류시장. 인구마저 줄어들면서 의류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생존이 관건인 시대에 보온 등 기능성 의류만이 유일하다고 할 수 있는 성장분야. 겨울 상품인 ‘히트테크’로 신시장을 연 퍼스트리테이링, 이번에는 유니클로의 봄여름 기능성 의류로 전년 동기의 배인 3600만 점의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음. 유니클로 히트를 들여다보면 한 때 유행으로 끝나지 않는 상품 개량과 새로운 고객을 만들어 내는 마케팅에 있음.


□ 히트상품이라도 연구 거듭, 상품 개량에 노력

 ○ 유니클로의 대히트 상품 ‘히트테크’
  - 이번 겨울 발열 보온 의류를 중심으로 한 히트테크 시리즈의 전 세계 판매량은 9000만 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히트테크 청바지 등 상품의 폭도 넓어져 전년 약 5000만 점이었던 판매량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봄.

 ○ 개량에 개량을 거듭, 히트상품으로
  - 야나기이 회장 겸 사장은 ‘히트테크’도 바로 완성된 것이 아니라 많은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가면서 몇 년에 걸쳐 꾸준히 개량을 반복해 만들어 낸 히트상품이라고 이야기함.
  - 처음 ‘히트테크’가 발매됐을 때에는 단순 내복 정도로 생각됐으나 디자인, 색상을 다양화하고, 상품군을 청바지 등으로 넓히면서 꾸준히 효자상품의 자리를 지키고 있음.

 ○ 봄 여름 상품에까지 기능성 소재 적용, 개량
  - 유니클로는 겨울 상품인 ‘히트테크’에 그치지 않고 봄여름 상품에까지 기능성 소재를 적용했음.
  - 유니클로는 최근 2011년 봄여름 고기능 속옷 발표회를 개최했음. 유니클로는 히트테크에 비해 봄여름의 기능성 소재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하면서 기능면의 개량을 집중적으로 발표했음.

유니클로의 봄여름 상품 발표회
자료원 : 산케이신문


  - 발표회에서는 남성용 실키드라이와 여성용 SARAFINE가 발표됐음.
  - 남성용 실키드라이는 토레와 공동 개발한 소재로 광택감이 있는 극세섬유. 땀을 잘 흡수하고 빨리 건조시키는 특징이 있는데, 이번에 다시 개량해 실내에서 건조해도 냄새가 나지 않는 기능도 추가했음.
  - 여성용 SARAFINE는 기존의 히트상품 브라톱과 융합해 브래지어의 컵을 내장한 신상품을 추가했음. 또한 입으면 자세가 교정되는 스타일업의 시리즈와 생지를 얇게 해 드라이 기능도 있는 스타일업라이트라는 캐미솔과 반바지도 발표했음.

□ 소비자를 계몽해 상식을 바꾸는 유니클로의 마케팅


http://goo.gl/4RvJ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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