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 3, 2010

2009년도 중국 방직복장업계 주요 토픽......TEXTOPIA

2009년도 중국 방직복장업계 주요 토픽

국제 금융위기와 더불어 2009년의 중국경제는 평범하지 않은 한 해였다. 특히 중국 방직복장업계에는 기억될 만하고 의미 있는 일이 많았던 한 해였다. 지난 일 년 동안 방직복장업계는 중앙정부로부터 어느 때보다도 더 큰 관심과 지원을 받고 지주 산업, 민생 산업, 국제경쟁 우위 산업으로서의 지위를 인정받았다. 일 년 동안 전 업계가 노력해서 중앙정부의 “방직공업 조정 및 진흥 계획”에 따라 성공적으로 위기를 넘기고 점차 다시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수십만 여 개의 방직복장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면서 중국 전체의 경제 발전 및 지역경제의 안정과 성장에 아주 큰 공헌을 했던 한 해였다. 이러한 2009년 한 해를 되돌아보면서 업계에서 화제가 되었던 몇 가지 분야의 토픽을 정리해본다.

1. 10대 주요 업계 뉴스

(1) 방직업, 적극적인 조정으로 난관을 뛰어 넘고 다시 상승세

2009년 전반 3분기의 통계에 따르면 내수 수요의 증가가 방직업의 성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2009년 9월의 생산 증가분은 8.04%로 다시 상승했다. 수출 하락폭은 -11.11%로 줄어들었다. 내수 생산액의 증가 폭은 6.6%로부터 11.67%로 올라갔다. 2월 대비 9월의 수출액은 2.5배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보다 0.18%가 향상되었으며 고정자산투자, 생산증대 속도, 기업효율도 점차 좋아지고 있다.

(2) 5개 방직과학기술 항목, 국가과학기술상을 타다

‘국가과학기술상’은 중국과학기술 분야 연간 업적에 대해 수여하는 최고 권위의 장려상이다. 2009년에 방직업계에서는 5개 항목의 프로그램이 국가과학기술상을 탔다. 이것은 방직업계의 과학기술 개발업적에 대한 정부의 인정이었으며 해당 5개의 과학기술상 수여 항목은 아래와 같다.

1) 신형 공능중공섬유막제비기술 및 산업화 응용
2) 양질 천연고분자재료 초세분체화 및 고부가가치 재활용
3) 초고지순면원단 가공관건기술 및 산업화
4) 직물변성도료 연속염색 신기술
5) 나염폐수 대통량막처리 및 회용기술과 산업화  

(3) ‘방직공업 조정 및 진흥계획’을 발표하고 실시함

2009년 4월 24일 국무원은 ‘방직공업 조정 및 진흥계획’을 공표하고 방직공업의 현황과 당면한 과제, 지도 사상, 기본원칙과 목표, 산업조정과 진흥의 주요 임무, 정책실시 및 보장조건 등을 통해 방직업 진흥계획의 기본방향을 정했다.

(4) 방직공업협회, 대규모 조사연구를 통해 정책제정에 대한 좋은 의견을 제시

2009년 2월 중순, 중국방직공업협회는 광동, 산동, 강소, 절강 등지의 145개 방직산업 집군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해당 방직복장 기업들의 2008년 이래의 업계의 운영 상황, 2009년도 생산, 오더, 시장 현황, 중앙정부의 방직업 지원 정책의 실행 상황과 방직산업 집군의 발전계획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연구 조사하여 정부의 정책제정의 자료로 삼을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하였다.

(5) 삼삼그룹(杉杉)과 이도추(伊藤忠) 협력 관계 체결

2009년 2월 16일 절강성 영파에서 삼삼그룹이 일본의 이도추와 전면적인 전략 협조에 합의 서명했다. 이것은 인재, 규모, 산업, 기술, 관리, 국제화 등 다방면에서 월등한 일본 다국적 대기업의 풍부한 경험을 빌려 중국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길로 가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6) ‘고효율 단류정삽입식 복합 방사기술’ 감정을 통과

2009년 2월 17일 산동여의과기그룹, 무한과기학원, 서안공정대학 등이 공동 개발한  ‘고효율 단류정삽입식 복합 방사기술’이 중국방직공업협회의 감정을 통과했다. 이 기술은 전통적인 기존 방사기술의 1차적 혁신이고 방직업의 과학기술 진보를 추진하는 데에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7) 전시회/박람회가 방직기업들의 시장개척과 사업기회를 찾는데 도움을 주고 자신감을 향상시킴.

2009년 3월, ‘삼전일주(三展一周: 1주간에 개최된 3개의 전시회)’가 주체가 된 ‘춘계시장대행동(박람회를 지칭)’이 등장했고 8월, 제15회 중국국제가정용방직품 및 부자재 박람회, 2009 중국국제니트박람회, 2009 중국국제방직원사(F/W)박람회의 3대 전시회는 ‘추계시장대행동’의 막을 열었다. 10월의 제15회 중국국제방직원단 및 부자재(가을/겨울)박람회는 추계시장대행동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 올렸다.

(8) 10개 기업, 처음으로 사회책임 보고를 공표하고 책임감을 표시

2009년 6월 29일, 북경동우주식회사, 혜주대진복장회사 등 10개 방직복장기업이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사회책임보고를 공개 발표했다. 이 보고는 ‘중국 방직복장 기업 사회책임보고 개요’의 201개 지표로 작성되었으며 이는 중국의 방직복장기업들의 자신감, 투명성, 사회적 책임을 명시함으로 해서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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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방직복장 기업, 중국 건국 60주년 기념일의 성대한 의식에 빛을 더해 주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60주년 기념일에 많은 방직복장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국경절 열병을 위한 복장을 만들어주고 국기를 제작하는 등의 임무를 맡아 60주년 건국절 행사가 더욱 돋보이게 하는데 큰 힘이 되어주었다.

(10) 중국, 처음으로 국제방직연합회 회의를 개최함

2009년 10월 24일 ~ 25일, 상해에서 개최된 ‘국제방직제조상연합회 2009년 회의’는 중국 방직 공업협회가 동회에 가입 후 처음으로 중국에서 개최한 국제적인 회의였다. 이번 회의는 국제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 경제가 차츰 회복되기 시작하는 배경 하에 개최된 세계적인 방직제조업계 교류의 자리로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10대 주요 방직복장기업

(1) 산동여의(如意)과기집단 유한공사

2009년, 산동여의과기집단은 중국을 대표하여 처음으로 프랑스의 PV 전시회에 참가했는데 이것은 중국 방직업의 국제방직무대에서의 첫 돌파구 역할을 하였다. ‘여의방직’은 방사혁명을 실현하였으며 2009년도 중국과기진보1등장 상을 받았다

(2) 화부색방 유한공사

2009년 금융위기를 잘 극복해낸 대표적인 회사 중의 하나다. 동사는 ‘위험을 제어함, 성장을 유지함, 구조를 조절함’이란 3가지 전략목표를 제시하여 아주 좋은 성과를 얻었다. 절강성 소흥에 위치한 색방사 연산 15만여 톤 규모의 세계최대 색방사 제조기업 중 하나이다.

(3) 산동남산방직복장 유한공사

산동남산(山?南山)방직복장주식회사는 국제 톱 모방기업과 유명한 브랜드와 합작하여 과학기술과 브랜드 쪽에 새로운 돌파구를 열었다. 이것은 산동남산방직복장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방기업으로 발돋움 시켰다.

(4) 오강복화 직조 유한공사

많은 기업들이 규모를 줄여 위기를 피하고저 할 때 오강복화직조는 ‘확장’을 선택했다. 기술창조의 힘을 강화하고 제품구조를 조정하여 ‘복화직조’에서 ‘복화창조’의 비약을 실현했다. 강소성 오강시에 소재하며 연산능력 2억 미터에 달하는 중국의 대표적 직물 제조업체 중 하나이다.

(5) 동곤(桐昆)집단 유한공사

많은 동종업체들이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는 가운데 동 그룹도 계속적인 확장을 선택하여 중국 업계에 모범을 보이고 기적을 창조해 나아갔다. 폴리에스터원사 생산업체로서 절강성 가흥시에 소재하며 1월 ~ 11월, 폴리에스터원사 생산량은 109.8만 톤으로 작년 동기보다 24.54% 증가했다.

(6) 산서홍기 과기 유한공사

산서성 진중시 경제개발구에 위치한 방직설비기계 제조업체. 동사는 기술창조를 통해 금융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2009년의 실적이 증가, 역경 중에 중국의 창조형, 실험적인 기업으로 성장되었다.

(7) 상해라래 가정용방직품 유한공사

상해 소재 가정용방직품제조업체로서 2009년6월, 상해라래는 중국 31개성의 500여 도시에 600여 가맹업체를 만들고 1,723개의 판매망을 구축하였다.

(8) 영파신주 니트 유한공사

영파신주니트회사는 절강성 영파에 소재하는 니트의류 전문업체로서 국제 유명 의류브랜드와 전략적 동반관계를 맺어 역경에서 새로운 우위를 만들어냈다. 2009년의 판매액은 60억여 원이며 잔년 동기보다 25%나 증가했다.

(9) 금륜과창 유한공사

강소성 남통시 소재 방직기계 제조회사.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 고급 침포시장의 독점 지위 확보. 국외기계와 조립되어 중국 소면기재의 주요 중심역할을 하였음.

(10) 흠연실크집단 유한공사

강소성 해안현 소재 실크업체. 기술개발, 브랜드 경영을 실시하여 ‘회사+과학연구원+기지+ 농가’의 경영모범을 보급하면서 강소, 산동, 광서 등 지역의 실크산업 발전을 이끌어 나갔다.

3. 10대 주요 복장브랜드

(1) BSD (波司登): 강소성 상숙시

다운제품 전문회사. 중국의 다운복장 거두 BSD는 올해부터 남성복장 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다. 2009년 11월까지 중국 전국적으로 182개 가게를 늘리고 영업면적은 25,000여 평방미터를 증가시켰다.

(2) Younger : 절강성 영파시

남성정장, 와이셔츠, T-Shirt, 휴한복 전문. Younger 복장회사에는 ‘Mayor’, ‘Youngor CEO’, ‘GY’ 3브랜드가 있다. 공무원, 직장인, 젊은 사람들의 복장을 주로 생산한다.

(3) Lining : 북경

리닝체육용품주식회사는 운동복, 운동화를 주로 생산. 2010년 제2분기의 오더 수주금액이 이미 15.4% 증가. “리닝”은 2008년 북경올림픽 개막식에서 성화를 점화한 중국의 대표적 체조선수였던 리닝이 창업한 회사이다.

(4) Meters / Bonwe (美特斯 / 邦威):상해

레저용 휴한복 전문. 2009년의 1월 ~ 8월까지 Meters/Bonwe는 중국의 19개성과 도시에 39개 매장을 확대. 그 중 절강, 복건, 강서 등 6 개성에서 30,000 평방 미터의 6군데 매장을 구입, 7.85억 원이 투입되었다. 매장이 최고의 광고라는 개념을 갖고 있다.

(5) 홍두: 강소성 무석시

남성양복, 와이셔츠, 다운제품, 운동복 전문. 2009년은 홍두그룹의 ‘브랜드 개화의 년’이라고 할 수 있다. 홍두그룹은 국제 경제위기의 조정 시기를 빌려 적극적으로 새로운 브랜드 확대의 길을 찾았다.

(6) Ellasay (歌力思): 광동성 심천시

고급 여성용 의류 전문브랜드. 고급브랜드로서의 이미지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단일한 브랜드의 다 제품선의 전략은 Ellasay가 중국 심천의 수많은 브랜드 중에서 남달리 뛰어난 성공을 거두고 있는 키 포인트이다.

(7) Office Lady : 북경

고급 여성의류 전문. Office Lady가 독창적으로 만들어낸 ‘행복감 판매’는 Office Lady들을 다시 행복의 열차로 밀었다. Office Lady는 중국 국제복장주 2010 S/S의 ‘행복6호’ 발표행사에서 처음으로 온정패션의 디자인 개념을 제시했다.

(8)  Sinoer : 산동성 제성시

남성복장 전문. 해외 판매 비례를 축소하고 내수 잠재력을 발굴했다. 브랜드 구축에 많은 돈을 써서 전 매장의 내장 공사를 다시 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켰다.

(9) Mi Huang (米皇): 절강성 호주시

캐시미어의류 전문. 중국에서 가장 먼저 캐시미어 복장의 시장화 길을 개척해서 패션캐시미어 복장 톱 브랜드로 진군하고 있다.

(10) Aimer : 북경

내의전문브랜드. Aimer는 중국 내의류 속옷계의 리더이다. 속옷 브랜드 문화를 창조하여 내의 왕국을 만들었다.

4. 10대 주요 방직복장 전시회

(1) 제17회 중국 국제 복장복식 박람회 (CHIC2009)

2009년 3월 26일 북경 국제전시센터에서 개최. CHIC는 1993년에 설립되어 지난 17년간 최고의 서비스를 통해 가치를 전달하고, 가치를 나누는 하나의 전시회로서뿐만 아니라 기업을 위해 자산과 가치를 창조하는 무대이기도 하다.

(2) 제15회 중국 국제 방직원단 및 부자재 박람회

S/S 박람회는 3월 29일, F/W 박람회는 10월 20일 각각 북경에서 개최. 15년 동안의 노력을 통해 본 원단 전시회는 원단업계의 가장 중요한 무역 통상무대, 정보 창구와 상 하류를 연결하는 유대 창구가 되었다. 2009년, 원단 전시회는 독특한 수준과 영향력으로 전 업계에 지대한 공헌을 해오고 있다.

(3) 제15회 중국 국제 가정용 방직품 및 부자재 박람회

2009년 8월 25일 상해에서 개최, 가정용 방직품 전시회의 면적은 103,500 평방미터로 공전의 큰 면적이었다. 전 세계의 24개 국가에서 909개의 업체가 방문하였다.

(4) 2009 중국 국제 니트 박람회

역시 8월 25일 상해에서 개최. 니트 업계의 길을 밝혀주는 발전적 ‘풍향기’로서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2009년 전시회의 규모는 전보다 더 커졌다. 니트 관련기업들이 위기에 잘 대처하고, 자신감을 보여주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데 적합한 가장 영향력 있는 니트업계의 대표적 무대가 되고 있다.

(5) 2009 중국 국제 방직원사원료 전시회

2009년 8월 25일 상해에서 개최. 이 전시회는 규모로 보면 작지만 전문성으로 보면 중요한 큰 전시회다. 6년 동안의 발전을 통해 동 전시회는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고 과학 기술 함량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전문 전시회로 성장하였다.

(6) 2009 중국 방직품 복장 무역전람회 (뉴욕)

2009년 6월 16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 뉴욕 전시회는 중국 국내 기업들에게 국제시장으로 나가는 길을 개척해주었다. 10년 동안의 발전을 통해 이 전시회가 기업들에 준 것은 상업적인 기회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의 생각과 시야를 넓게 해주었다.

(7) 제11회 강소 국제 복장절

2009년 9월 10일 남경에서 개최. “강소 국제 복장절”은 업계 발전을 이끌어나가는 모범이며 ‘브랜드 강소, 패션 강소’가 진행의 키포인트이다. 제11회 “강소 국제 복장절”은 각종 포럼, 브랜드 전시 등 많은 보람 있는 행사를 개최하였다.

(8) 2009 중국 커차오 국제 방직품 박람회

2009년 10월 25일 절강성 커차오에서 개최. 커차오는 소흥에 인접해 있는 중국 최대 직물생산기지 도시. 4일 동안의 “2009 중국 커차오 국제 방직품 박람회” 방문 전문 구입상은 23,998명이며 전년 동기보다 방문객이 17.3%가 증가했다. 거래가 성약된 금액은 44.36억 원이었다.

(9) 제12회 중국 / 대만 양안 방직복장 박람회

2009년 4월 18일 복건성 석사시에서 개최. 대륙과 대만 양안 방직복장박람회는 중국 국내에서 유일한 중국 대륙과 대만을 주제로 개최하는 방직복장 전시회이며 12년 동안 중국 대륙과 대만의 경제 무역 합작 교류의 중요한 루트가 되었다.

(10) 제14회 중국 (호문) 국제 복장 교역회

2009년 11월 14일 광동성 호문시에서 개최. 광동성 호문시가 ‘중국 복장 명성’,  ‘중국 여자 복장 명진’이란 명성을 듣고 있는 것은 개최한 지 14년이 되어가고 있는 “중국 (호문) 국제 복장 교역회”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참조: 본 내용은 2009년 12월28일자 “방직복장주간”에서 다룬 특집기사 내용을 참조하여 요약, 정리 번역한 것임).

제공 : KTC 광저우 에이전트, 정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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