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 29, 2010

스트림간 협력 '공염불' ........국제섬유신문

스트림간 협력 '공염불'



면사ㆍ화섬사값 천정부지 직물ㆍ의류 수출단가 거의 제자리

작년말 비 원면140%, TPA35%, 면사 100% 화섬사 40% 폭등
직물ㆍ의류 단가 10%내외 인상, “원사가격 묻지 말고 물량확보하라”

지난1년간 섬유원자재 가격이 천정부지로 폭등한데반해 직물원단과 의류제품가격은 소폭 미등했거나 아예 원자재 가격인상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반비례현상을 나타내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간에 양극화현상이 더욱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면방과 화섬의 업스트림분야는 원료가격 인상을 비교적 제품가격이 제대로 반영해 안정된 영업이익을 구축한데 반해 니트, 화섬직물과 의류제품 업계는 원사값 인상을 시장에 소폭반영하거나 아예 반영자체가 불가능해 피골이 상접한 구조를 보이고 있어 정부나 업계가 강조해 온 스트림간 공조는 구호에 그친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최근의 상황은 면방이나 화섬업계가 실수요자에게 “원사가격을 논하지 말고 물량확보에 주력하라”는 식의 우월적 지위를 공공연히 과시하고 있어 다운스트림 업계가 여신은 커녕 선금을 맡기고 원사를 배급받는 심각한 불균형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본지가 관련섬유 단체와 관련업계들 대상으로 조사한 주요 섬유 원자재가격동향에 따르면 작년 10월 이후 금년 11월 현재 섬유원자재 가격은 최소 25%에서 120%까지 폭등했으나 이의 실수요자인 니트직물과 합섬직물, 의류수출업계는 기껏 최대10%내외에서 아예 한 푼도 반영하지 못한 극한 양극화현상을 보이고 있다.
국제 원면가격은 작년 10월 파운드당 50센트 내외에 머물다 현재 1.20%달러(뉴욕선물환시세)로 140%나 폭등했고 화섬 기초원료인 TPA가격은 작년 10월 톤 당 890달러에서 금년 11월 현재 1200달러 수준으로 35%나 껑충뛰었다.
MEG가격도 작년 10월 톤 당 850달러이던것이 올 11월 현재 1030달러 수준으로 24%나 올랐다.
이에따라 면사가격은 코마 30수가격이 고리당 500달러 이던것이 114만원, 40수는 550달러에서 124만원으로 50수 코마는 93만원에서 190만원으로 갑절이상 올랐다.
또 TPA와 MEG가격 인상여파로 화섬사가격도 덩달아 40%이상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중 실수요자인 니트직물수출 평균단가는 작년 10월에 비해 금년 10월이 10.6%인상에 그쳤고, 폴리에스테르직물은 겨우 2.11% 증가에 그쳤으며 복합교직물은 12.6%, 면직물은 7.1% 증가에 그쳐 원사값 인상 반영에 크게 미달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의류제품 수출 평균단가 인상율에서도 편직제 의류 수출평균단가가 13.8% 인상됐고 직물제 의류는 10.9% 평균단가 인상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심각한 대칭구조속에 원사 구득난이 갈수록 심각해 여신은 커녕 선금을 맡기고 실을 배급받아야하는 고약한 구조로 변화되고 있어 니트, 화섬직물과 수출 밴더들의 고통은 이만 저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원면가격과 화섬원료 가격이 천정부지로 뛴 여파로 면방업계와 화섬업계는 오르기 전 비축량을 활용해 원면이나 TPA, EG 가격 인상시점에 맞춰 면사나 화섬사를 판매했을때의 폭리는 물론 원면과 화섬원료 인상시점에 맞춰 득달같이 면사와 화섬사 가격에 반영시키고 있어 이들 면방과 화섬업체들은 영업이익이 매우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일신방은 원면파동이 극심한 올 3분기에만 영업이익이 작년동기보다 무려 38%나 늘어나 흑자를 만끽했으며 경방, 동일방을 포함한 대방(大紡)들 모두 눈덩이 영업이익을 낸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니트직물이나 합섬직물업체들은 원사메이커에 치이고 밴더사이에 끼어 더욱 고통을 겪고 있으며 의류수출 밴더들 역시 미국시장냉각으로 원자재 가격 반영이 않돼 한세실업같은 초대형 밴더들은 올 3분기에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작년동기 대비 무려 68%와 48%나 추락하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내고 있다.
특히 국제 원자재 가격폭등과 품귀로 인해 세계최대 니팅및 다잉업체인 홍콩의 나이스다잉등도 최근의 거래동향에서 거래 밴더들에게 선금을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으며 원단공급을 중단하는 등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간의 경영구조가 갈수록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조>

http://goo.gl/qjyBg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