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19, 2010

중국의 위안화 절상 가능성 증대에 따른 미국 시장 변화와 미국 현지 Retailer의 대응...TEXTOPIA

중국의 위안화 절상 가능성 증대에 따른 미국 시장 변화와 미국 현지 Retailer의 대응

kohl’s는 22%의 경이로운 매출 성장을 하고 있고 Macy’s와 JC Penney 등도 지속적인 회복세의 숫자를 보여주고 있다.

Retailer들의 3월 평균 매출 증가액이 9.1%로 Wall Street의 전망 2.1%을 훨씬 상회하는 좋은 결과이어서 다들 경기회복이 가시화 되고 있다는 것에 동의하는 분위기 이다. 실제로 이런 회복의 분위기는 Retailer들에게 많은 자신감을 주고 있어서 그 동안 중단했던 신규 매장의 Open이나 새로운 Brand의 Launching 등 일련의 마케팅 강화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상대적으로 침체를 더 많이 겪은 Missy Market의 회복은 더욱 의미가 있다. Ann Taylor도 많이 나아지고 그 동안 아주 죽을 쑨다는 표현이 어울리던 Talbot 마저 Turn Around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래서 Order 수량은 전반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이로 인해 Garment 생산에서 보면 중간중간에 늘어나 끼어드는 Order로 인해 봉재 Capacity를 잡지 못해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Capacity 부족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 번 정보에 알려드려 아실 것이다. 하지만 이런 좋은 분위기를 어렵게 할 일이 하나 있다. 바로 중국의 위안화 절상에 대한 가능성이다. 위안화의 절상이 곧 임박했다는 소식이 나온 후 많은 부분이 이미 변하고 있고 이미 영향이 여기 저기에 미치고 있다. 위안화의 절상이 어떤 현상을 가지고 올지 그래서 미국의 Customer들은 어떤 대응을 보이고 있는지 따져보고 알아보아야 그에 따른 우리의 대응방향이 나오고 있다.

먼저 위안화의 절상으로 발생되는 문제는 중국산 원단의 가격인상이다. 올 초에 이미 Cotton의 원사의 가격 인상으로 인해 Cotton이나 Cotton Blend 원단의 가격이 많이 올랐다. 덕분에 Polyester Chiffon 등의 수요가 증가하기도 하였다. 위안화의 절상은 전 원단에 걸쳐 영향을 주게 되므로 그 파장은 매우 크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Garment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아직 Retail Customer들은 이런 가격의 인상요인을 반영할 준비는커녕 그에 대한 의지도하지 않고 있다.

이럴 경우 Retail 가격을 올려야 하는데 아직 누구도 그럴 용기는 없다는 이다. 중국 위안화 절상으로 생기는 인상부분을 대부분 Supplier들이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고 쉽게 그 일부는 원단 판매를 하시는 원단회사에 돌아 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물건을 구매하여 판매를 하는 Trading 회사들에게는 중국의 생산 공장에서 원단 가격 인상을 강하게 요구 받을 것이고 동시에 Customer쪽에서는 원단 가격 Hold 혹은 수량이 늘었다는 이유로 오히려 가격을 내려달라는 요구를 받아 중간에서 아주 어려운 입장에 처할 경우가 많이 있을 것을 예상하여야 한다.

최근 들어 진행한 상담 중에 NY & CO, JC Penney에서 이미 이런 상황을 접하고 있다. 수량이 늘어난 만큼 경쟁력 있는 가격을 요구하는데 정말 중간에서 갈 곳이 없다. 더욱이 중국의 공장은 품목에 따라 수량의 Commit를 미리 하는 것을 오히려 선호하지 않는 곳도 있다. 지금 USD로 계약하는 것이 USD가 약화되면 결국 그만큼 손해로 작용할 것이란 계산 때문이다.

중국 원단 회사들의 고민도 그리 만만치는 않은 것 같다. New York에 지사를 둔 중국 원단 생산회사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니 그 동안 중국원단의 경쟁력이 줄어들어 걱정스러운 상황인데 위안화 절상으로 그 어려움이 가중되고 이로 인해 큰 Basic 물량들이 인도 등 경쟁국으로 그 중심축을 자꾸 옮기려는 시장의 노력이 두렵다는 입장이라고 전한다.

여기서 한국산 원단을 생각해 보면 2가지의 기회가 보이고 있다.

먼저 기존 연사물, Print물 등 한국산 원단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생겨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중국산과 가격의 Gap이 줄어들어서 우리에게 Order의 기회가 더 많이 오게 될 것은 쉽게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또 하나는 더구나 요즘 시장의 경향이 Cotton / Nylon, Nylon / Polyester 등 Nylon이나 Polyester가 들어간 Synthetic 느낌의 원단을 찾는 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이미 중국이 우리보다 강하지 않은 부분이라 그나마 우리가 상대우위를 점하기 쉬운 영역인데다가 아마 올 F/W Trend에는 이런 경향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므로 관련 원단에 경쟁력은 우리에게 있어 시장의 Share를 늘리는데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있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큰 영향은 미국에서의 중국산 공산품의 영향이다.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어서 중국산 물건을 사용하지 않고는 하루 생활이 되지 않을 정도이지만 미국의 경우는 그 영향이 더욱 심각하다. 실제로 No made In China란 실험을 한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중국산을 배제하고 생활을 하는 실험이었는데, 아이 운동화를 사려고 이틀을 돌아다녀서 $60을 주고 겨우 구매를 할 수 있었는데 중국산을 구매 했다면 $25에 금방 해결할 수 있는 일이었다.

다시 말해서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거의 모든 공산품(식료품을 제외한) 이 중국산이므로 중국산 위안화의 절상은 당장 이런 모든 중저가의 생활용품의 인상을 가져오고 아직도 실업률은 1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살아나기 시작한 소비심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가지고 올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떨쳐 버리기 힘들다. 이런 경우 다시 줄여야 할 것의 첫 번째는 역시 의류구매 비용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하나는 위안화 절상으로 인한 USD 약세는 원화의 강세로 연결되기 쉬우므로 절대 마진의 감소가 우리에게는 작용하게 된다. 올해는 환율이 최악의 경우 1,000원대 초반까지 내려갈 수도 있다는 일부의 전망은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온다. 따라서 되도록 빨리 Customer와의 계약을 이끌어 내고 Core Item의 경우 미리미리 수량의 Commitment를 Customer에게 요구하여 중국 등의 생산공장과 미리미리 단가를 Hold하는 계약을 해두는 것이 좋다.

이런 상황은 Retail Customer들도 다 이해하고 있는 것이라서 이런 요구가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JC Penney는 T/R/S 원단에 대해 전례가 거의 없는 사전 수량 Commit 해주고 있다. 또한 한국산 원단에 대한   Promotion을 적극적으로 준비하여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 주요 선호 아이템

이번 시즌 원단의 특징을 살펴 보면, 먼저 Full or Semi Crinkle Effect 원단이다. 예전의 Yoryu Crinkle Effect하고는 조금 다른 의미로 Wash된 Effect가   좀더 강하게 표현된 것으로 Wash Effect와 Traditional Crinkle Effect와 중간 정도의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Cotton Base 원단이나 Polyester Base 원단이나 가벼운 원단에 선호되는 Effect로 Skirt, Dress 혹은 Sleeveless Jacket과 Ruffle Dress 등에 많이 사용되고 디자이너들의 선택을 많이 받고 있다.

둘째는 Shine한 원단이다. 약간 광택이 나면서 보드랍고 Sateen 조직에 광택이 많은 Yarn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Shine를 강조한다. Satin GGT뿐 아니라 Cotton Twill 혹은 Cotton Satin에서도 이런 부드러운 광택이 나타나는 원단의 선호가 많다. Nylon을 사용한 것이나 가공 중에 Cire Effect 준 것도 이 Group에 속한다. Spring Jacket이나 Safari Top 등에   많이 사용된다.

셋째는 Chambray(가벼운 평직물의 일종으로, 2가지 색의 원사를 사용하여 만든 옷감) Look 원단이다. Denim의 선호에 힘입어 Denim Look의 Shirts와 Short Pants Shirt Dress 등에 많이 사용된다. 가격 저항이 조금 있지만 Trend인 것은 맞다.

넷째는 Slub이 들어간 원단이다. Cotton Slub 뿐만 아니라 Nylon Slub도 많이 찾고 Linen Slub도 시즌의 특성에 의해 많이 선호된다.

결국 Plain Fabric은 선호도가 떨어진다. 아주 Plain한 것은 Wash나 Brush Effect라고 더해서 사용을 하는 것이 Trend가 반영된 Selection으로 보여진다.

제공 : KTC 뉴욕 정보제공자, 이영선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