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b 23, 2011

일본의 섬유시장 동향 ...........TEXTOPIA

일본의 섬유시장 동향


 
1. 원단 조달 시장 한국산 주목
중국 내 공장에서의 일본향 Apparel 생산 부문에서 한국원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이 중국의 성장으로 인해 일본향 생산 중심지에서 멀어진 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최근 원단 소싱 대상국으로 한국에 다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 국내에서의 원단 소싱이 Item의 제한과 함께 원단 가격의 상승에 더해지면서 소재의 다양함, 일본시장을 잘아는 Apparel 메이커의 존재, 그리고 원화 가치 하락과 엔화 강세가 원인으로 작용하면서 한국으로의 소싱이 집중 검토되고 있다.
일본에 100% OEM 형태로 납품하는 어떤 한국업체는 중국과 한국에서 case by case 형태로 원단을 조달하는 형태로 매상을 늘리고 있다. 고객인 일본기업의 꼼꼼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Item 종류의 다양함을 빼놓을 수가 없다. 한국에서는 「일본시장에서 선호하는 의장물 원단을 소 Lot 단위로 조달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중국 내에서도 한국 원단을 구매할 수 있지만, 시간이 걸리는 의장물을 빠른 시간 내에 조달하기 위해서는 한국 내의 거점이 필요하고, 원단 개발과 구매 관련 에이전트가 한국과 중국에 있다면 더욱 좋은 상황이 된다. 중국 시장에서의 원단 가격 상승에 따라, 한국에서 원단을 생산하는 경우와 가격이 별반 다르지 않게 되었고, 더욱이 품질과 의장력 공히 중국보다 높은 것이 유리한 점이다.
중국 시장을 생산거점으로 원단 조달부터 생산까지 중국에서 마무리하는 것이 일본 OEM의 특징이었지만,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라 원단이라던가 생산 비용이 올라가서,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원단 조달을 제3국으로 넓혀야 하는 필요성으로부터, 일본 원단 생산 역사가 오래되고, Made In Japan에 근접한 원단을 만들고 있는 한국에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일본의 Apparel 메이커라던가 소매점 기획 담당자는 OEM, ODM과 같이 상사 쪽에 소재 구매부터 제품 공장 선정까지 일괄해서 맡기는 일이 많다 보니, 일부 상사라던가 Apparel 메이커를 제외하고는 한국제품의 장점, 생산지 등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향후 홍보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2. 2011년 일본 경제 전망
2011년은 세계경제의 완만한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예산, 세제 등에 의한 신성장 전략의 본격적인 실시 등을 통해 고용 및 소득 환경 개선이 민간 수요에 파급하는 움직임이 서서히 커지는 것에서부터 경기는 회복되고, 경제 성장 선 순환으로의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완전 실업률은 고용자 수 증가로 인해 줄어 들 것이며, 따라서 2011년의 국내 총생산 실질 성장율은 1.5% 정도, 명목 성장율은 1.0% 정도로 각각 2년 연속 플러스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향후 예상되는 Risk로 해외 경기 둔화로 인한 불안과 환율 시장 동향 등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정부의 경제 정책에 따라 경기는 완만한 회복세가 지속될 것이고, 실업률도 떨어지지만 해외 경기 부진과 환율시장 동향 등에 대한 불안감을 언급하고 있다. 또, 일본 정부에서 2010년 12월 9일에 발표된 2010년 7~9월 GDP의 2차 속보치를 바탕으로 각 경제연구센터에서는 실질 GDP 등의 예상치를 수정했다.
1) 2011년도는 일본의 잠재 성장율과 동일한 정도의 성장
2011년도 경제 성장율이 2010년도를 밑도는 것은 소위 「성장율의 단위」가 낮아지는 것에 의한 영향력이 크고, 그것을 제외한 성장율은 2010년도, 2011년도 공히 전년비 +1.1%로 견고한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시 말해, 2010년도의 실질 성장율은 3% 가까운 수치를 예상하고, 2011년도의 실질 성장율은 1.5% 전후로 전망하고 있다. 2010년도는 전 년의 큰 폭의 반등으로 높은 성장율로 나타났지만, 2011년도는 일본의 잠재 성장율과 같은 수준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본 경제는 2011년 전반기까지 침체국면이 계속되지만, 다시 바닥을 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근래의 일본경제에는,
a) 수출 하강국면에 제동이 걸리고 있고,
b) 생산계획 예측 수정율 부진 폭이 줄어들고 있으며,
c) 설비 stock 조정이 착실하게 진전되고 있으며,
d) 소득·고용 환경이 최악의 시기를 탈출
e) 부동산 시장에서는 공실율 · Office 임대료가 바닥이라는 밝은 징후가 보이고 있다.
1968년 이후 유지해온 GDP 세계 2위 자리가 중국으로 넘어 간 것과 가전과 디지털 기기 분야에서의 한국기업의 약진 등이 일본의 존재감을 떨어뜨리고 있다. 그리고 고품질·다기능 면에서도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지 못하는 일본제품을 두고 말하는 갈라파고스(Galapagos)화라는 말이 유행어가 된 것도 그러한 위기감을 보여주는 증거라 하겠다.
앞으로도 아시아라던가 중남미를 중심으로 하는 신흥국은 고성장을 계속할 것이고, 세계 경제의 Power Balance는 변화할 것으로 생각된다. 세계의 흐름에 대응한 새로운 성장 모델 확립이 급선무가 되고, 일본은 스스로의 저력을 절대로 잊어버려서는 안 된다.
일본 경제의 Key를 쥐는 것은 역시 중국경제와 미국경제의 동향일 것이다. 2012년의 정치 지도자 교체를 앞두고 2011년 이후 중국 경제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은 일본 경제를 지탱하는 큰 요인이 될 것이다. 그리고 미국 경제에 관해서도 미국연방은행의 양적 완화 정책 제 2탄 실시라던가 「대통령 재임 3년째 = 주가 상승」이라는 징크스의 현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 그리고 미국 주택가격의 조정 단계가 종반에 접어 들었다는 점 등의 재료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걱정되는 점은 선진국에서의 디플레이션 국면과, 선진국에서의 과도한 금융완화 부작용 등으로부터 나타날 수 있는 신흥국의 인플레이션 우려 등이다.
2) 백화점 경기
2010년의 백화점 매상고는 6조 2,921억엔(전년비 3.1% 감소), 전년비 감소는 14년 연속. 감소액은 2009년의 전년비 10.1%라는 과거 과거 최대의 하락율 보다는 감소했지만, 상품별로는 주력상품인「의류품」4.7% 감소가 크고,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급선무라고 하겠다. 다만, 2009년 10월에는 32개월 만에 전년 동월대비 플러스로 되는 등 하반기부터는 일부에서는 회복의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12월의 매상고는 전년 동월대비 1.5% 감소한 7,246억엔.「주가 회복이라던가 엔 고의 일시적인 휴식기 등을 배경으로 소비 마이너스도 개선되고, 일부 고액 상품에 움직임이 나타났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2011년 정월 초 매상은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3) 대형 슈퍼마켓 경기
2010년의 슈퍼마켓 매상고는 12조 355억엔(전년대비 2.6% 감소). 이 쪽도 14년 연속 전년 대비 마이너스. 슈퍼마켓의 매상고가 13조엔 벽을 지키지 못한 것은 21년만이다. 「소비자의 절약 심리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상품별로는 주력인 「식료품」이 2.3% 감소, 2009년에는 전년 대비 10.8%까지 감소한 「의류품」은 4.4% 감소로 여전히 회복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12월의 매상고는 전년 동월비 1.6% 감소한 1조 2,123억엔. 25개월 연속 전년대비 감소. 중순까지 기온이 높았던 것으로 해서 방한 관련의 의류품 쪽이 고전을 하고 있다.
소비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조금씩 회복세가 나타나기는 하지만 유니클로(UNIQLO) 및 인터넷 상의 의류품 판매 점유율이 계속 확대되는 가운데 백화점과 대형 슈퍼마켓 등과의 고객 쟁탈전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금은 인터넷 상에서의 무점포 판매가 늘어 나면서 소비자도 외출하지 않고 구매가 가능한 환경에 익숙해 지면서 소비자 동향에도 크나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러한 Open Market이라는 공급과 수요시장에서의 패러다임 변화가 향후 원단 수급과 공급 차원에 어떤 변화를 불러 올지 상황 변화에 예의 주시해야 할 것이다.
제공 : KTC 동경, Sohama Yasuyuki
http://goo.gl/RXz3M**>>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