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 4, 2010

최신 항공기 Dreamliner(Boeing's 787)과 탄소섬유 ...... 화섬협회

최신 항공기 Dreamliner(Boeing's 787)과 탄소섬유
ICIS ChemicalBusiness

미국 Boeing社의 주관아래 세계 최고수준의 항공우주 업체가 팀을 이루어 787 Dreamliner를 개발함.
Boeing社는 동 항공기를 개발함에 있어서, 수명주기적 접근(life-cycle approach)을 채택하여 높은 친환경성을 도모하였음.
동 항공기의 수명은 30-40년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동사는 Dreamliner에 사용된 소재의 재활용을 위한 완벽한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전세계 관련업체와 협업체제를 구축하였음.

Dreamliner는 동사이즈 항공기 대비 20%의 연료절감 효과 및 60% 내외의 소음감소 효과를 내며, 현 767 여객기 대비 30%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효과를 보임.

이러한 기능성을 보유하게 된 핵심요소로 경량성 복합체의 사용을 들 수 있는데, 동체와 날개를 포함한 기본구조의 50%가 직물처럼 가공된 탄소섬유 복합소재로 이루어져 있음.        
동 항공기는 Boeing's 777(기본구조의 50%가 알루미늄으로 구성되며 복합소재는 12%만 사용됨) 대비 조립공정 속도가 30-40% 빠르며,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도 적음. Boeing's 777은 제조공정에서 알루미늄 원료의 90%가 폐기됨.

Boeing社 관계자는 동 복합소재를 사용함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 설계의 가능성이 열렸다고 언급함. 탄소섬유 복합소재로 1피스 동체의 제조가 가능하며, 동 제조로 알루미늄판 1500장과 알루미늄 볼트 40000-50000개를 대체할 수 있음.

복합소재 구조에 따른 기타 장점으로 기체의 경량화, 내구성, 내부식성, 정기유지보수 횟수 감소 등을 들 수 있음.

오랜 지체 끝에 선보여진 Boeing's 787은 2010년 4/4분기에 운항을 개시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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