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 21, 2010

미국, 분야별 2010 전망(3) : 섬유·패션, 미용, 가정용품 ..... KOTRA

미국, 분야별 2010 전망(3) : 섬유·패션, 미용, 가정용품

- 미국 소비, GDP 75% 비중, 진정한 회복은 소비에 달려있어 -

- 소비심리 개선 중, 새로운 혁신 제품이 소비의 정상화 주도 -

 

 

 

2010년 경기지수 회복과 함께 미국 GDP 75%를 차지하는 소비지출이 살아날 것인가. 소비지출의 절대적인 비중 때문에 미국 경제회복은 소비에 달렸으며, 소비가 살아나야 진정한 의미의 회복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임. 이에 따라 2010년 소비가 살아날 시장기회를 모색하고자 소비 품목별로 주요 이슈와 전망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음.

 

 1) 분야별 2010 전망 : 소비자가전, 이미징기기

 2) 분야별 2010 전망 : 통신, 자동차 애프터마켓

 3) 분야별 2010 전망 : 섬유·패션, 뷰티, 가정용품

 4) 분야별 2010 전망 : 비디오게임, 장난감

 

□ 2010년 미국 소비환경

 

 ○ 미국 경기, 느리고 완만한 회복패턴 예상, 다시 침체기로 빠지는 더블딥 가능성도 지속 상존

  - 따라서 경기회복기라도 소비지출의 급증은 없을 것으로 전망

  - 올해 10%대 실업률이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전문기관들 예측, 소비자들 지갑은 여전히 얇고 소비지출에 신중할 것으로 예상

 

 ○ 장기간 절약에 지친 소비자들, 소비심리는 다소 개선

  - 연말 쇼핑시즌에도 확인됐듯 심리적 보상을 위해 스스로를 위한 아이템 구매에 나서고 있어

  - 침체 장기화로 인해 구입 미루던 제품들 교체시기가 도래

  - 복잡한 생활을 심플하고 편리하게 해주는 새로운 기술 제품에 열광. 특히 각종 디지털의 일상적인 이용을 통합해주는 컨버전스 제품은 경제성도 있는 것으로 판단해 기꺼이 지갑을 열음.

 

□ 섬유·패션 : 더욱 빨라진 업계 사이클 가운데 2년간 억눌렸던 의류소비 필히 회복전망

 

 ○ 2010년 섬유·패션산업, 소극적 수준의 수요 발생으로 회복 예상

  - 의류 패션산업은 2009년 바닥을 친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분석함.

  -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다소 풀리면서 패션산업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전문가들, 더욱 사이클이 빨라지고 있는 의류 패션산업에서 지난 불황기 2년은 너무 긴 시간이었다고 지적

  - 오래 입어서 닳거나 더 이상 사이즈가 맞지 않기 때문에라도 의류 소비수요는 필히 발생할 것으로 분석

  - 게다가 침체장기화로 ‘절약에 지친(Frugal fatique)’ 스스로에게 보상하고, 다소 숨통을 트이는 수준의 지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

 

 ○ 의류 소비, 느리지만 완만한 회복패턴 보일 것

  - 의류 등 패션품목은 경기침체 시 가장 먼저 지출이 줄고, 회복기에는 가장 나중에 살아나는 특징

  - 따라서 완만한 경기회복이 예상되는 가운데 의류 소비지출도 급증하지는 않을 전망

  - 구매효과가 높은 액세서리, 신발 품목이 주도적으로 소비를 이끌 것으로 전망

  - 서서히 지갑을 열더라도 소비자들의 눈길을 끄는 트렌디한 ‘잇(It)’ 아이템은 뜨거운 호응이 예상되며, 의류업체들도 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에 더욱 집중할 것임.
.
.
.
http://bit.ly/7ef47v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