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12, 2011

우리말, 심난하다/심란하다 2011-12-13


'심난(甚難)하다'는 형편이나 처지가 매우 어렵다는 뜻이고,
'
심란(心亂)하다'는 마음이 어수선하다라는 뜻입니다우리는 주로 이 낱말을 씁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남재 님이 보내주신 반찬으로 우리말 밥상을 차립니다. ^^*
심난하다와 심란하다를 가르는 것인데요.늘 헷갈리셨죠?

'
심난(甚難)하다'는 형편이나 처지가 매우 어렵다는 뜻이고,
'
심란(心亂)하다'는 마음이 어수선하다라는 뜻입니다우리는 주로 이 낱말을 씁니다.

'
' ''은 여러 가지로 우리를 괴롭힙니다. ^^*피난(避難)은 재난을 피하여 멀리 옮겨 감이라는 뜻으로
피난을 가다지진이 나자 마을 사람들은 피난을 떠났다처럼 씁니다.피란(避亂)은 난리를 피하여 옮겨 감이라는 뜻으로
거의 다 피란을 가 버리고 만 텅 빈 도시에 남아...처럼 씁니다.난리는 주로 전쟁 따위를 가리키므로 '피란(避亂)은 전쟁을 피해 길을 떠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그러나 어찌 보면전쟁은 재난의 일종이기도 하므로 '피난역시 이 경우 적절한 말이기도 합니다.그런데 작은 규모의 재난을 난리라고 하지는 않으므로 그 경우에는 '피난'이 어울리지 '피란'은 적절하지 않습니다이러한 작은 뜻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내친 김에 欄도 알아보죠.
'
가정난' '가정란'이 헷갈리시죠?한자말 뒤에는 ''을 쓰고고유말과 외래말 다음에는 ''씁니다.어린이난스포츠난알림난이 맞고,가정란통보란독자란이 맞습니다.
식물 ''도 원칙은 마찬가집니다.한자어 다음에는 '', 고유어나 외래어 다음에는 ''을 씁니다.따라서 문주란금자란은란이 맞고,거미난제비난지네발난이 맞습니다.
헷갈리시죠쓰는 저도 헷갈리네요. ^^*
오늘 하루도 헷갈리지 마시고자주 웃으시면서 보내시길 빕니다.
고맙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