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 24, 2009

KTC(한국섬유마케팅센터)가 전하는 ‘中國 마켓 리포트’ ..... 한국섬유경제신문

KTC(한국섬유마케팅센터)가 전하는 ‘中國 마켓 리포트’
해남성, 새로운 레저용 의류산업기지 건설 계획 중
‘A’ 바이어 통해 본 중국 내수 트레이딩 오더프로세스
 
 

광동성 최근 경제동향


2009년 1월-5월 광동성 누계 수출입 총액은 US2,085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1.8% 감소했으며, US423억 흑자로 나타났다.

대외수출은 1,254억 달러로 전년대비 18.5% 감소, 대외수입은 831억 달러로 전년대비 25.3% 감소해 대외수입 감소폭이 더욱 확대됐다.

광동성의 대외무역 총액은 중국전체 대외무역총액 7,635억 달러의 27.3%를 차지하는 것으로 수출은 29.4%, 수입은 24.6%를 차지한다. 이러한 수치는 광동성이 중국전체 대외교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요소라 할 수 있다.

한편 광동성과 우리나라와의 교역동향에서는 ‘09년 1월-4월, 우리나라의 대 광동성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8% 줄어든 58억 달러, 대 광동성 수입은 5.8% 감소한 22.5억 달러를 기록해 35.5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대 광동성 주요 교역 품목은 전기전자 관련부품, 기기 및 화학제품이 주류를 이루며 의류 및 직물은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주강삼각주 , 2020년에 한국 따라 잡는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주강삼각주 지역의 GDP 총량이 아시아의 네 마리 용을 추격 중이라고 밝힌다.

1998년엔 싱가포르를 추월했고 2003년에는 홍콩, 2007년에는 타이완을 넘어섰으며, 향후 10년 내 한국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강삼각주는 광동성의 주요 수출·입 시장으로 광동성 전체수출입 총액의 96%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지역이다. 주강삼각주 지역은 홍콩 및 마카오와의 경제협력을 통해 국제금융위기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대외개방 모델을 탐색하는데 유리한 위치를 정한다.

특히 홍콩-주해-마카오를 잇는 대교 건설과 산업, 금융 협력기반 확대, 과학기술 공동개발 등의 노력을 통해 향후 30년 후에는 크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동성의 9개 도시를 아우르는 주강삼각주지역과 홍콩, 마카오를 포함하는 지역권은 뉴욕도시권과 도쿄도시권에 이어 세계 3대도시권으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남성, 새로운 의류산업기지 건설 계획


광동성 아래 중국 최남단에 위치한 해남성이 동 지역 산업의 업그레이드 작업의 일환으로 의류산업 존을 건설할 계획이다.

해남성은 흔히 우리들에게 휴양지로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 해남성에서 개최된 의류관련 컨퍼런스에 의하면 동 지역의 산업발전 업그레이드 계획의 일환으로 레저용 의류 생산을 목표로 한 새로운 의류산업기지를 건설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동 지역에는 약 1,000개의 의류공장이 있으며, 약 5만여 명이 의류생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 가운데 51%에 해당하는 공장은 한 해 생산액 5백만 위안 이상의 규모로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총 의류 생산액이 14억 위안에 이르렀으며, 수출액도 4천8백만 달러에 달했다. (KTC 광저우 에이전트 / 정두환)


 ‘A’ 바이어 통해 본 중국 내수 Trading Company의 Order Process


‘A’ 바이어는 지난 1994년 대만에서 설립한 트레이딩 컴퍼니로 대만산 원단을 최초로 중국에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000년 중국 광조우에 자회사를 설립해 중국 판매 본격화하고 있다.

현재 대만산 원단의 경쟁력 약화로 대부분 한국산 원단을 중국 내수 향으로 수입, 판매하고 있다.

대만산 원단은 일정 규모 이상의 원단 공장은 전부 생산 라인을 중국으로 이전, 현재 대만의 원단 공장은 가족경영 소규모만 남고 R & D 기능이 중국으로 이전되어 메리트가 없는 상황이다.

광조우 지역은 중국 본사로서 FINANC ING, SOURCING, 연구 개발 및 구매, 판매를 15명의 인원이 수행하고 심천, 상해, 북경 및 대만을 타이페이에 각 3~4인 규모의 SALES REP. 운영 중이다.

2008 매출액 RMB 6천만 위엔 (약 USD 9백만), 수입액 약 USD4백만. 중국의 여러 기타 수입 도매상과 달리 정식 관세, 부가세를 납부하고 정상 통관 진행. 수입 결제조건 또한 30% 선수금 후 생산 시작, 70% 잔금 납부 후 통관 가능하다.


▶  Order Process (2010 S/S)

- 2~3월: 적합한 아이템 소싱 및 많은 END USER(중국 BRAND 업체)에게 보여 반응을 확인한다.

- 3~4월: 반응이 좋은 10여가지 아이템은 SALESMAN SAMPLE 진행. 메모리 한  아이템은 11 가지 칼라, 4,300M를 견본으로 진행한다.

- 4~6월: 입고된 SALESMAN SAMPLE 원단 및 스팟 아이템을 END USER에게 보여주고 가먼트 견본 진행케 한다.

이 때, 이미 구매한 SALESMAN SAMPLE  아이템 들은 필요한 모든 컬러를 구비해 END USER에게 보여주고 선택하게 하지만 S스팟 아이템은 수배한 품종의 컬러웨이가 구비되어 있지 않으면 입수한 야대지 한 칼라만 END USER에게 보여줄 수 밖에 없어 오더 가능성은 이 한 칼라로 한정될 수 밖에 없음. ‘10 S/S 오더 나오기 시작한다.

- 6~7월: 2월부터 입수한 가능성 있는 모든 원단 및 이러한 원단으로 자체 제작한 의상 견본을 가지고 6월 말 심천, 7월 상순 대만, 7월 중순 광조우에서 3차례에 걸쳐 소재 기획전 개최된다.

RUNNING END USER를 모두 초청 2010 S/S 트렌드 및 보유한 아이템을 전시하고 오더 수주 및 END USER 의견 종합.

- 7월~8월: 반응이 가장 좋은 아이템 (주력 프로모션 아이템)은 END USER의 확정된 오더 없이도 비축 베이스로 선 수입 진행. Prompt 납품이 목적이다.

- 8월~10월: 지속적인 세일즈 활동으로 11월 말 도착 기준 납기까지 구매 진행. 비축분 소진되면 리피트 오더를 진행한다.


이것이 ‘A’ 바이어를 통해 본 중국 내수 Trading Company의 오더 프로세스다. 2010 F/W는 8월 초순부터 소싱을 시작한다.

2010년 9월 도착 분까지 구매가 이루어지게되며, 주력 아이템은 4~5차례에 걸쳐 5만 미터 이상의 오더가 기대된다.

YARDAGE뿐 아닌 컬러웨이를 함께 제공해야 양적인 오더를 기대할 수 있다. (KTC 상해지사 / 김상중)          

 <김진일 기자>

**>> 도표,사진,첨부자료 등은 원문 참조 바랍니다.
            1) 위에 "Site Link"라고 된곳에 주소를 "클릭" 합니다.
            2)그러나 주소를 클릭 했지만 "로그인"... 등으로 나오는 경우는 해당 주소
               (예 : www.kotra.or.kr, www.textopia.or.kr)를 직접 주소창에서 입력 하시고,
               그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무료) 하신 후 열람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와 같이 직접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보다 많은 소중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