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b 27, 2012

우리말, 투잡은 겹벌이로 다듬어 씁시다 2012-02-28


영어에서도 투잡이라고 쓰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는 겹벌이로 다듬어서 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아니, 산뜻한 아침입니다. ^^*

어제 보낸 편지를 보시고 미국에 계신 분이 이렇게 고쳐주셨습니다.

상쾌한(-> 산뜻한) 월요일 아침입니다.
영어 panel은 판자? -> , 널빤지
토론에 참여하여 의견(-> , 생각)을 말하거나, 방송 프로그램 따위에 출연해(-> 나와) 사회자의
진행을 돕는 역할(-> 노릇, , 할 일)을 하는 사람도 패널이라고 합니다.

고맙습니다.

아침 뉴스에서 들으니 어제부터 어린이집이 문을 닫았다고 하더군요.
맞벌이 부부는 여러 가지로 힘드시겠네요.

우리말에서
부부가 모두 직업을 가지고 돈을 벌거나 그런 일을 '맞벌이'라고 합니다.
그럼, 혼자만 돈을 벌 때는 홑벌이, 홀벌이라고 해야 할 텐데,
어떤 낱말도 아직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올라 있지 않습니다.

'
맞벌이'는 남편과 아내가 모두 돈을 버는 때 쓰는 말이고,
남편이나 아내가 두 가지 직업을 갖고 돈을 벌 때는 흔히 '투잡'이라고 합니다.
영어에서도 투잡이라고 쓰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는 겹벌이로 다듬어서 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말터라는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www.malteo.net
: 붙임 화일 생략(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거기에서 다듬은 말 가운데 여러분이 자주 쓰는 낱말 61개를 모아서 파일로 묶었습니다.
그 파일을 국립국어원에서 내려받아 붙입니다.
투잡을 겹벌이라 다듬은 것도 거기에 들어 있습니다. ^^*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뭔가 한 가지는 남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고맙습니다.



아래는 예전에 보낸 우리말 편지입니다.


[
비거스렁이]

아침에 우리말편지를 보내지 않았더니 몸이 근질근질하네요.
기어코 우리말 하나 보내야 제 맘이 편할 것 같습니다.

편지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가끔 우리말 편지에 있는 내용을 컴퓨터에서 복사하고자 하는데 안 된다는 분이 계십니다.
예전에 복사하는 방법을 말씀드렸는데, 오늘 또 말씀드려야겠네요.

제가 보내드리는 우리말 편지는,
무슨 거창한 저작권이 걸려 있는 것도 아니고,
특별하고 높은 지식이 들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누구든지 돌려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개인적으로 쓰는 홈페이지가 있으면 그곳에 올리셔도 됩니다.
맘껏 쓰세요.

편지 내용을 복사하실 때는,
마우스나 키보드를 써서 복사하시고자 하는 내용을 블록으로 만드신 후,
마우스 왼쪽 단추를 눌러 메뉴를 불러내지 마시고,
그냥 'Ctrl+C'만 누르시면 블록으로 지정한 부분이 복사됩니다.
그 뒤, 붙이시고 싶은 곳에 가셔서,
'Ctrl+V'
를 하시면 됩니다.


오늘 이야기 시작하죠.

지금 비가 오죠? 비가 오니 좀 춥네요.
오늘은 비와 관련된 멋진 우리말 하나 소개드릴게요.
'
비거스렁이'라는 말인데요.
"
비가 갠 뒤에 바람이 불고 기온이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비가 그치고 난 뒤, 비거스렁이를 하느라고 바람이 몹시 매서웠다./초가 굴뚝에선 저녁 청솔가지 연기가 비거스렁이에 눌려 안개처럼 번져나가고 있었다처럼 씁니다.
, 지금 밖은 비거스렁이하는 중이니 옷을 단단히 입어라처럼 말할 수도 있겠죠.

우리말 편지를 받으시는 여러분도,
오늘 비거스렁이 할지 모르니 옷 잘 챙겨 입으세요.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