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20, 2014

우리말, 우리말에 '풋낯' 2014-05-20

삶과 함께하는 우리말 편지
2014. 4. 17.(목요일)
우리말에 '풋낯'이라는 낱말이 있습니다.
'풋'은 몇몇 이름씨 앞에 붙어 '처음 나온' 또는 '덜 익은'의 뜻을 더하는 앞가지(접두사)이고,
'낯'은 "얼굴 바닥"입니다.
따라서 '풋낯'은 썩 잘 알지는 못하지만, 서로 낯이나 익힐 정도로 앎을 뜻합니다.
안녕하세요.

하늘이 무너지는듯한 소식입니다.
진도 앞바다에서 배가 넘어져 아직 200여 명이 배에 갖혀 있습니다.
모두 아무탈없이 구조되길 간절히 빕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예전에 보낸 편지로 갈음합니다.

고맙습니다. ^^*
아래는 2008년에 보낸 편지입니다.







[풋낯]

안녕하세요.

최요삼 선수가 기어이 먼 길을 떠나고 말았군요.
아낌없이 주고 간 최요삼 선수의 명복을 빕니다.

어제는 새해 첫날이라 발령받고 인사다니시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농촌진흥청에는 8개 연구기관이 있고 전체 직원이 2,000명이 넘습니다.
그러다 보니 직원 가운데 제가 잘 아는 분도 있고,
그냥 얼굴만 아는 분도 있으며,
이름조차 모르는 분도 있습니다.
하긴 2,000명을 다 아는 게 오히려 이상하네요.
저는 어제 인사다니시는 분의 거지반을 모르겠더군요. ^^*

우리말에 '풋낯'이라는 낱말이 있습니다.
'풋'은 몇몇 이름씨 앞에 붙어 '처음 나온' 또는 '덜 익은'의 뜻을 더하는 앞가지(접두사)이고,
'낯'은 "얼굴 바닥"입니다.
따라서 '풋낯'은 썩 잘 알지는 못하지만, 서로 낯이나 익힐 정도로 앎을 뜻합니다.

어제 인사다니시는 분의 거지반을 제가 모르니까,
제가 풋낯이나 아는 사람이 몇 없었다는 게 되네요. ^^*

고맙습니다.

우리말123

No comments: